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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2년 리들리 스콧의 [블레이드 러너]가 개봉됐다. 아이러니하게도 그 해에 영화의 원작소설인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을 꿈꾸는가'의 작가 필립 K. 딕은 세상을 떠났다. 살아생전 48편의 장편소설과 100편 이상의 단편을 발표했지만 정작 그의 작품들은 그가 죽고 난 이후에서야 영화 제작자들 사이에서 최고의 인기 소재로 떠올랐다. 이제 필립 K. 딕의 또다른 원작을 영화화한 [컨트롤러]의 개봉에 맞추어 이번 주말엔 그의 작품세계로 떠나보도록 하자.




두말 할 나위없이 딕의 원작을 영화화한 작품 중 최고의 평가를 받는 걸작 SF컬트물. 개봉 당시 많은 세간의 관심을 끌었으나 시대를 너무 앞서나간 탓에 대중적인 지지를 얻는데 실패해 오랫동안 '저주받은 걸작'으로 불리어 왔다. 요즘처럼 CG가 발달하지 않았던 시절 수작업으로 처리한 특수효과의 완성도가 오늘날의 수준에서도 결코 뒤쳐지지 않으며 화면 가득히 들어찬 정보량은 생각 이상으로 풍부하다. 해리슨 포드와 룻거 하우어의 불꽃튀는 연기대결이 압권이며, 수많은 매니아들 사이에 쏟아져 나온 존재론적 사유의 담론들이 영화 외적인 재미를 안겨주는 작품이기도 하다.




[로보캅]으로 센세이션을 일으킨 폴 버호벤이 인기스타 아놀드 슈왈제네거를 기용해 만든 SF 블록버스터. 필립 K. 딕의 단편소설 '도매가로 기억을 팝니다'에 기초한 작품으로 기억을 이식하는 것이 상용화된 먼 미래에 한 평범한 남자가 기억을 심으려다 부작용이 일어나 자신의 머리에 이미 다른 기억이 이식되었음을 알게 되면서 수수께끼의 집단에게 쫓기게 된다는 이야기다. 폴 버호벤 특유의 폭력적 해석이 특징이어서 영화 전반에 과도한 유혈과 폭력장면이 넘쳐나지만 긴장감 넘치는 연출과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시나리오 덕에 흥행에서도 대성공을 거뒀다. 1990년 아카데미 시각효과부문 특별공헌상 수상작.




외계의 생명체와 전쟁을 벌이고 있는 미래를 배경으로, 적군의 복제인간이라는 혐의를 받고 군 정보부에 쫓기게 된 과학자의 도주극을 그린 SF 스릴러. 스토리가 논리정연하고 스릴러 본연의 서스펜스가 잘 묻어나지만 우여곡절끝에 저예산으로 기획된 작품의 한계상 특수효과를 비롯한 작품 전반의 때깔이 그리 좋진 않다. 배우들의 연기도 좋은 편인데, 게리 시니즈와 매틀린 스토우 같은 연기파 배우들의 호연이 돋보이며 특히 추격자 역할을 맡은 빈센트 도노프리오의 연기가 압권이다. 감독은 [키스 더 걸]의 게리 플래더.




헐리우드의 마이더스, 스티븐 스필버그가 인기스타 톰 크루즈와 함께 완성시킨 작품. 범죄를 미리 예측할 수 있는 프리크라임 시스템이 각광을 받는 미래에 팀의 리더인 경관 스스로가 범죄자로 지목되면서 자신의 무죄를 입증해줄 '마이너리티 리포트'를 찾기 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는 이야기를 담았다. 어두운 원작의 스토리를 스필버그식 해피엔딩으로 각색한 점이 옥의 티로 남지만 전체적인 완성도는 나쁘지 않다. 연방수사국 요원으로 주인공의 뒤를 쫓는 추격자 역의 콜린 파렐이 본 작품을 통해 스타덤에 올랐다. A급 스탭과 배우들이 참여한 만큼 뛰어난 비주얼과 특수효과를 선보이는 영화다.




[토탈 리콜]과는 반대로 '기억의 삭제'를 다룬 SF 스릴러. 한 컴퓨터 과학자가 자신의 기억 중 일부를 지운 회사측의 음모에 맞서는 이야기로서 헐리우드에 건너가 동양인 감독으로는 드물게 대형 프로젝트를 맡아온 오우삼 감독이 [윈드 토커]의 실패를 딛고 야심차게 준비했으나 대단히 실망스런 결과를 내놓고 말았다. 특히 그의 작품에서 빼놓지 않고 등장하는 비둘기 등장씬의 억지스러움은 가뜩이나 조잡한 작품을 더욱 우스꽝스럽게 만든다. 커리어의 하향곡선을 그리던 벤 애플렉의 연기도 그리 인상적이지 못하며, 상대역인 우마 서먼도 마찬가지. 필립 K. 딕 원작 영화 중에서도 가장 못만든 축에 속한다.




단편소설 '제2의 변종'을 영화화한 작품으로 크리스찬 듀과이 감독이 연출을 담당하고 [로보캅]의 피터 웰러가 주연을 맡은 B급 영화다. 시리우스 6B 행성에서 베리늄이라는 자원을 둘러싸고 지구 동맹군과의 전투를 위해 개발 회사측이 창조한 암살병기 '스크리머'의 변종을 둘러싼 스릴러물. 누가 어떤 형태의 스크리머인지 알 수 없는 상황이 주는 공포감이 서스펜스를 극대화 시키며 비록 B급 영화의 한계가 뚜렷하긴해도 영화적 완성도는 제법 높은 편이다. 속편인 [스크리머스 2]도 나왔으나 추천하진 않는다.






원작 '골드맨'을 영화화 한 작품으로 2분 후의 미래를 볼 수 있는 초능력자의 이야기를 그렸다. LA에 핵폭탄이 설치된다는 정보를 입수한 FBI와 이에 협조하기로 한 주인공이 테러리스트를 색출하는 과정을 그렸지만 플롯이 너무 상투적인데다 반전에 지나친 무리수를 두어 원작의 묘미를 제대로 살리지 못했다. 최근 들어 흥행력을 상실한 니콜라스 케이지의 모습도 그리 매력적이지 못하다. [형사 콜롬보]로 유명한 피터 포크가 간만에 주인공의 조력자로 잠깐 모습을 드러낸다.




기존의 필립 K. 딕 원작 영화들이 주로 SF 스릴러에 장르적 베이스를 둔 반면 이 작품은 판타지 드라마에 가깝다. 배우들의 모습을 유화풍의 그림으로 작업한 로토스코핑 기법의 애니메이션으로 키아누 리브스,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위노나 라이더 등 쟁쟁한 헐리우드 스타들이 대거 참여했다. 실제 약물복용 경험이 있었던 작가 스스로의 자전적 경험에 의거한 내용으로서 마약 사범을 잡기 위해 위장 칩입한 경관이 '서브스탠스 D'에 중독되어 겪게되는 사건을 그렸다. 대단히 독특한 시도이지만 실험적 성향이 강한 작품으로 대중적 접근과는 거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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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고고. 본 작품은 블레이드 러너 뿐이군요.
    그나마도 DVD 나올 때 페니웨이님의 뽐뿌 덕에 사서 보게 됐던 거네요. ^^;;
    마이너리티 리포트는 지금이라도 보고 싶어서
    DVD 구입 리스트에 올려 두고는 있는데 자꾸 뒤로 밀려서 아직도...

    며칠 전에 라푼젤 보고 왔는데 '유니콘'보고 블레이드 러너가 떠오르더군요.
    제작진이 노린 건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a

    오타. '플홋'이라고 치신 곳이 있네요. '플롯'을 오타 내신 것 같군요.

    2011.03.05 13:02 신고
  3. xyz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키아누 리부스 주연 영화가 하나 더 있는거 같은데요? 주인공 이름이 조니 니모닉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것도 흥행은 실패했지만요.

    2011.03.05 13:06 신고
  4. aZur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컨트롤러는 기억이 맞다면 옛날 트왈라잇존(환상특급)에서 한번 다루어보지 않았나요? 육백만달러의 사나이에서 나오는 로봇을 그대로 써서(얼굴에 회로기판이 나오는) 먼지를 뿌리고 했던게 기억이 나는데....하도 오래전이라 기억이 가물 가물.....

    필립 K. 딕의 단편들은 아이디어는 좋은데 어딘지 모르게 음울한 느낌이 든다는......

    ps. '토탈리콜'이라는 제목이 미드가 있는데, 세계관이 꼭 블레이드 러너 같은게 있었어요. 혹시 아시는지요??

    2011.03.05 13:18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넵 같은 원작을 사용한 TV 시리즈였는데 평가는 그리 좋지 못했다고 생각됩니다. 워낙 아놀드의 작품이 강렬했기에.

      2011.03.05 14:00 신고
    • 별쥐  댓글주소  수정/삭제

      옛날 티비에서 나왔던 얼굴에 회로기판이 나오는 로봇이라니깐 율 브리너의 <웨스트 월드>가 생각나네요. 먼지가 아니라 염산인가 그랬고 환상특급이 아니라 극장판 영화긴 했지만서도.....

      2011.03.07 10:49 신고
  5. ㅇiㅇrrㄱi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렇게 독창적인 세계관의 소유자였고... 이렇게 영향을 주는 원작을 썼는데...
    살아생전엔 그저 힘든 나날의 연속이었다니...
    여태 생존해 계셨더라면 얼마나 뿌듯할까 가끔 상상해보곤 합니다.

    2011.03.05 13:32 신고
  6. 천용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페이첵과 넥스트는 진짜 비추를 드릴 수 밖에 없는 처절한 변형과 완성도를 자랑하죠...

    대중적으로 봐서는 마이너리티 리포트를 추천을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렇게까지 좋아하진 않는 영화입니다. 차라리 임포스터 단편버전이나 스크리머스를 위로 보는 편이죠...

    2011.03.05 15:11 신고
  7. BeamKnight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의 영화들을 다 봤는데, 블레이드 러너가 제일 낫군요. 블레이드 러너도 자막 파일을 만들어야 하는데, 언제 손댈 수 있을지…….
     마이노리티 리포트는 결말만 아니었으면 참 좋았을 텐데 말이죠. A.I.에 이어 두 번 연속으로 스필버그에게 실망했더랬습니다. 친구들이랑 영화 보고 나서 다들 한 목소리로 스필버그를 욕했습니다.
     임포스터는 동영상으로 봤는데, 동영상으로 보는 시간마저 아깝더군요. 외계인의 지구 공격 장면에 아마게돈의 뉴욕 파괴 장면을 집어넣은 걸 보고 어이가 없었습니다. 스타쉽 트루퍼스의 군인들이 등장하는 건 더 황당했습니다.

    2011.03.05 16:01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마이너리티 리포트]는 딱 끝냈어야 할 시점이 있었어요. 근데 거기에 사족이 붙으면서 완전한 스필버그 영화로 탈바꿈하더군요. 그 실망감이란...

      근데 [임포스터]는 어떤 영화를 보신건지 모르겠습니다만 저예산이긴해도 짜깁기 영상은 없습니다. 다른 영화와 착각하신건 아닌지?

      2011.03.07 16:44 신고
    • BeamKnight  댓글주소  수정/삭제

      마이클 베이 감독의 '아마게돈'의 도입부에 나오는 뉴욕 파괴 장면이 편집되어 있습니다.
      전 보자마자 감이 오던데요.

      2011.03.09 13:59 신고
  8. 희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스티븐 킹과 함께 영화 원작의 본좌죠.
    필립K딕 광팬이고 위의 모든 영화를 봤지만 뭐니뭐니해도 개인적으로 최고는 블레이드 러너입니다.
    그 다음이 스캐너 다클리, 토탈리콜, 임포스터이고요.
    최악은 넥스트.. 아 캐서방ㅜㅜ
    아 이제 Adjustment Team원작의 영화 Adjustment Bureau가 개봉하죠?

    2011.03.05 16:14 신고
  9. 이사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필립K딕은 단편집을 좀 읽어본 기억이 나네요. 소설책에 작은 글씨로 어느 소설이 언제언제 영화화된다 혹은 되었다 이렇게 써진 걸 본 적은 있는데...

    근데 영화는 본게 하나도 없다니...;;;

    2011.03.05 17:03 신고
  10. 산다는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대부분 소소한 재미를 주었던 영화들이군요. 물론 블레이드 러너를 최고라 할 수 있겠지만 나머지 영화들도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감독을 좀 더 잘 만났더라면 좋았을 것 같긴 하군요. (마이너리티 리포터는 제외)

    2011.03.05 21:23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웃기는건 감독들이 어지간한 연출력이 있는 감독들이거든요. [임포스터]의 게리 플레더나 [넥스트]의 리 타마호리, [페이첵]의 오우삼, 심지어 [스크리머스]의 크리스찬 듀과이도 B급계에서는 나름 이름있는 감독이죠.

      2011.03.07 16:46 신고
  11. 정체불명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상하게 원작들은 접하지못하고 영화들은 많이봤네요 ^^
    블레이드러너는 두말하면 입아프고 마이러니티리포트는 원작이 어둡다는건 이번에 처음알았네요 ^^
    페이첵은 당시 '미래를 기억하라' 라는 홍보문구와 영화설정이 마음에들어 기대했다가 낭패본;;;
    스크리머스는 우연치않게 예전 SBS를통해봤었네요 ^^

    2011.03.05 22:08 신고
  12. 볼쇼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프리잭도 K.딕 작품인 줄 알았었는데, 검색해보니 아니었군요...... 뭐, 이 양반 소설이 영화화 된 것들은 뜯어보면 대부분 영화에 최적화 시키기 위해 설정만 빌려온 경우가 많죠. 토탈리콜조차 이미 만들어져 있는 기억이 있다...... 라는 것 외에 나머지는 전혀~

    2011.03.05 23:02 신고
  13. 이빨요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많은 흥미로운 영화들이 있었지만 토탈리콜은 정말 대단했습니다.
    개봉당시 극장에서 관람했는데 정말 경악 그 자체였음.
    작품성과 대중성의 극강의 경지를 보여주었죠.
    저 개인적으로 필립k의 원작 영화들을 전부 봤는데
    그 중에서는 제일 높게 평가하는 영화입니다.

    2011.03.06 04:21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확실히 아놀드 슈왈제네거를 슈퍼스타로 만들어준 계기가 되었죠. [프레데터 2]를 거절하고 [토탈 리콜]을 선택한건 현명한 판단이었습니다.

      2011.03.07 16:48 신고
  14. RUKXER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거의 다 못봤군요 ㅜㅡ 블레이드 러너와 마이너리티 리포트, 토탈리콜만 봤습니다. 에구... 나름 필립 옹을 좋아한다고 생각했는데 ㄷㄷㄷㄷㄷㄷ
    여담이지만... 마이너리티 리포트는 정말 제대로 발음하기 어려운 제목이라고 생각해요 ㅎㅎㅎㅎ

    2011.03.06 18:16 신고
  15. unknown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었습니다. 워낙 이 분 원작영화는 좋아해서 다 봤네요. 이밖에도 몇 편 있는걸로 생각되는데, 꼭 다 챙겨 볼려구요.

    2011.03.07 10:37 신고
  16. 별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 영화 주인공 배우 생각하고 원작 보면 캐실망한다는 거......
    옛날에 어디선가 <토탈리콜>을 원작대로 영화화하면 아놀드아저씨가 아니라 우디 앨런을 캐스팅했어야 했다는 얘길 들은 기억이.....

    2011.03.07 10:53 신고
  17. Drac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이너리티 리포트는 원작 스토리로 갔으면 반전이 있는 영화 베스트10에 꼽힐 작품이 되지 않았을까 아쉬움도 있지만...
    어차피 스필버그식 연출하곤 안어울렸겠죠...-_-;

    2011.03.07 13:05 신고
  18. 블랙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만화 '우주해적 코브라'에서 '도매가로 기억을 팝니다'와 유사한 내용이 나오죠.

    2011.03.07 19:10 신고
  19. 77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이너리티리포트><넥스트> <임포스터> <페이첵>을 제외하고는 모두 등급 제한으로 보지 못했는데
    저는 아직 B급 영화를 많이 보지못해서 그런지 (학교공부도 빠듯한데 블록버스터 챙겨보기에도 빠듯한 ㅡㅡ;; )
    <임포스터>는 그다지 재미를 못 느끼겠더군요...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봐온 필립.K.딕의 원작 영화 중 <마이너리티 리포트>를 최고로 치는...
    (참고로 아직 원작은 안 읽었습니다.윗 분들 말하시는 거 보니 원작을 한 번 챙겨봐야 겠네요.)

    2011.03.08 22:26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마이너리티 리포트는 썩 잘된 작품이라보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스필버그의 재능이 슬슬 저물고 있다는 생각을 안긴 영화죠 ㅠㅠ

      2011.03.09 08:57 신고
    • 777  댓글주소  수정/삭제

      학원 끝나고 바로 서점으로 직행새서 원작 읽었습니다. 아주 후덜덜 하더군요...
      바로 필립.k.딕 소설에다 용돈 질렀습니다ㅎㅎㅎ
      그러고보니 <마이너리티 리포트> 이후로 스필버그 연출력이 떨어지는 군요. <터미널>, <인디아나 존스4>... 그냥 중간 정도 수준이죠. 특히 <인디아나4>에서 해골의 정체에선 오글거려서 순간 영화관에서 뛰어나가고 싶었다능... -_-;;

      2011.03.09 21:14 신고
  20. 여름바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름 머 그럭저럭 본 페이첵.. 스크리머스는 진짜 공포스럽게 본 임포스터도 재미있는뎅...
    영화보다 원작 소설이 더 재미있을려나요..

    2011.03.10 11:46 신고
  21. 강석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토탈리콜을 DVD로 봤는데.... 코멘터리로 감독이 아놀드 슈왈츠제네거가 리콜 침대에 누운 장면에서 '이제부터가 모두 꿈이다.'라고 말합니다. 결국 퀘이드의 화성 모험이 사실은 꿈이었고 꿈에서 못 깨어나서 대뇌 절개 수술을 받게되었다는 걸로 마무리 됩니다. 영화로 볼땐 몰랐는데 코멘터리 틀어넣고 보니까 소름 끼치더군요...

    2011.03.10 19:4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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