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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가 어렸을 때만 하더라도 만화가가 되고 싶다는 친구들을 주변에서 보는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그림 솜씨가 지독하게 없는 나조차도 습작으로 몇몇 조악한 단편을 만들어 볼 정도였으니까 말이다. 그러나 요즘은 만화학과를 전공하거나 문하생 생활을 마친 지망생들도 만화가 아닌 게임계 쪽으로 진출하길 선호한다고 하니 국내 만화계의 열악한 단면을 보는 것 같아 씁쓸하기만 하다.

[드래곤볼]의 상륙이래 국내 만화시장을 점령한 일본만화의 독주는 어지간해서는 멈추지 않을 듯 싶다.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그나마 명맥을 유지하던 한국의 만화가들은 웹툰으로 방향을 틀거나 아예 일본 만화계를 노크해 활동 무대를 바꾸는 모험을 감행하고 있다. 그만큼 일본 만화계의 저력은 국경을 초월한 막강한 힘을 발휘하며 맹위를 떨치고 있다. 따라서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한국과는 달리 일본에서 만화가가 되는건 꽤나 낭만적이면서 멋진 일일 거라고. 과연 그럴까?

피말리는 심리게임의 진수를 선보였던 [데스노트]의 오바 츠쿠미/오바타 타케시 콤비의 신작 [바쿠만]은 흥미로운 작품이다. 만화가의 입장에서 만화가 지망생들의 이야기를 다룬 발상의 전환이 돋보이는 [바쿠만]은 현 일본 만화계의 시스템, 그리고 신인 등용문의 만만찮은 문턱 등 경험에 의한 사실적인 배경으로 탄탄한 완성도를 자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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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集英社/Tsugumi Ohba+Takeshi Obata. All rights reserved.


이 작품은 두 소년의 이야기를 주축으로 전개된다. 만화가의 길을 걷다가 요절한 삼촌처럼 그림에 소질이 있고 심지어 연애성향까지 똑같은 모리타카, 그리고 전교 1등의 자리를 놓치지 않는 수재이면서 엉뚱하게도 만화 스토리 작가의 꿈을 가진 슈진. 어딘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두 소년의 만남은 이들의 목표를 '잘팔리는 만화가'가 되는 것으로 바꾸어 놓기에 이른다. 여기에 애니메이션 성우의 꿈을 가진 수줍은 소녀, 아즈키의 존재는 모리타카와 손발이 오그라드는 알싸한 러브라인을 형성하며 스토리의 흐름을 한층 핑크빛으로 수놓는다.

무엇보다도 [바쿠만]의 백미는 만화가라는 직업군의 허상과 현실에 대한 묘사다. 아마도 작가 본인들이 직접 경험했을 것이 분명한 신인 작가로의 등단과정이 다큐멘터리처럼 생생하게 펼쳐지는데, 실제 일본 굴지의 만화사인 슈에이샤(집영사)의 소년 점프지에 데뷔해 인기 만화가로서 대박을 터트리려고 수많은 좌절을 경험하는 주인공들의 피눈물나는 고전분투가 대단한 리얼리티를 선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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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集英社/Tsugumi Ohba+Takeshi Obata. All rights reserved.


한때 만화가를 꿈꿨던 이들에게나 혹은 만화책이라면 무조건 사족을 못쓰고 달려드는 매니아들에게 있어 [바쿠만]은 꽤나 공감할 만한 구석이 많다. 전체적인 분위기는 코믹하고 [데스노트]보다 가벼운 스타일이지만 간간히 무시못할 묵직한 메시지가 양념처럼 등장하며, 근성물과 성장 만화로서의 성격도 상당부분 내포하고 있다.

작가가 그리고 싶은 만화를 그릴 것인가, 아니면 독자들이 원하는 만화를 그릴 것인가. 아직 연재 초반에 불과하지만 소위 '왕도(王道)'와 '사도(邪道)'를 놓고 고민하는 작가들의 공통적인 딜레마를 다룬 2권의 테마처럼 과연 [바쿠만]이라는 작품 자체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 작가 스스로의 선택에도 귀추가 주목된다. 부디 [데스노트] 때처럼 김빠지는 엔딩으로 마무리하지 않기만을 바랄 뿐이다.


* [바쿠만]의 모든 일러스트는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集英社/Tsugumi Ohba+Takeshi Obata. 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아울러 [바쿠만]의 국내 판권은 ⓒ 대원씨아이(주)에 있습니다. 정식 발매판을 이용합시다.


바쿠만 BAKUMAN 1 - 10점
오바 츠구미 지음, 오바타 다케시 그림/대원씨아이(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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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닐승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흥미로운 작품이군요. 짬나면 필견해야겠슴다.

    국딩 시절, 반 친구 중에 딴엔 만화 좀 그린다는 녀석, 공책에 습작 몇 번 하더니만
    나중엔 스토리까지 곁들여 만화공책을 만들어버리더군요. 지금은 뭐하고 있을런지 흠 ㅎㅎ

    2009.09.09 10:32 신고
  2.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만화가가 만화가 지망생의 이야기를 그린다... 참신하네요.
    근데 제목은 무슨 의미일까요? 사전에는 없는 것 같은데...
    저는 그림 실력도 바닥인데다 무슨 이야기를 꾸며내는 실력도 없어서
    만화가 같은 건 꿈도 꿔본 적 없네요. 크

    2009.09.09 11:11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바쿠는 일단 중복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폭발하다의 '폭', 도박의 '박', 꿈을 먹는 신화속 동물 '맥' 모두가 바쿠라고 발음된다는 군요.

      바쿠만의 '만'은 만화의 '만'을 의미한다고 하겠죠?

      2009.09.10 10:04 신고
    • 나이트세이버  댓글주소  수정/삭제

      처음 이 작품을 봤을 때 제목 보고 '슈팅 바쿠간'이 생각났던...

      2009.09.10 10:05 신고
  3. 무량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꽤 괜찮은 내용일 것 같군요. 소재도 신선하구요. ^^;

    리뷰 잘 읽고 갑니다.

    2009.09.09 11:41 신고
  4. 이거 좀 어이가 없다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 고딩 나부랭이가 그리는 만화가 일사천리니....그부분 딱 보고 현실감 제로;;; 하긴...만화라는 장르에서 현실운운하는 것도 웃기긴 합니다만;;;

    2009.09.09 12:56 신고
  5. 씨디맨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힘든게 현실이긴 한듯해요. 요즘 추이도 그렇고.
    어릴때 봤던 만화책이 생각나네요. 시골에 살아서 읍에 내려가는일이 드물었는데 동생과 함께 갔다가 서점에서 재밌어 보이는 책을 한권샀었죠. 무협관련 만화였는데 거기에 나오는 무기? 를 대나무 깍아서 만들어서 동생과 정말 싸우면서? 놀았던 기억이 있네요 ㅎ 잘못 휘둘다가 제가 저를 때려서 한참 울었던 기억도 있구요 ㅎㅎ

    신선한 주제나 독특한 주제들로 잘 그려내는 분들을 뒤에서 잘 받쳐줄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이나 여력등이 좀 됬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2009.09.09 14:27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때 저도 애니메이터가 되고 싶었는데, 현실은 시궁창이란 얘길 들어서 (종사자분들껜 죄송합니다. 나쁜뜻은 없습니다) 포기해야만 했던.. ㅠㅠ

      2009.09.10 10:09 신고
  6. 스파이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어릴 때 막 그림을 그렸던 1人이었죠......ㅋㅋ
    물론 지금도 조악하게나마(......) 그리고 있지만요 ㅋ
    꼭 만화가 지망생이 아니더라도 꽤 끌리는 작품 같아요^^

    2009.09.09 22:40 신고
  7. 나이트세이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연재의 특성때문일지, 리얼리티를 살리는 건 알겠지만 저에겐 그 두 녀석의 성장 속도(?)가 그래도 좀 빠른 건 아닌가 싶더군요. 재미있는 작품인건 분명합니다. 오바타 타케시의 그림 실력은 참...

    이 만화에 공감가는 이유 중 하나가... 좀 쑥쓰러운 얘긴데, 저도 그 '습작'을 하던 족속 중 하나였거든요. 고등학교 땐 만화 속 장면들을 짜깁기해서 그려가지고 애들 책받침 만들어주고 그랬고... 자랑 같지만 야자 시간에 그림 그리다 담탱한테 걸렸는데 이 양반이 혼을 낼 줄 알았는데 가만히 보더니만 이거 자기 아들 주게 달라고 하데요. 싫다고 했더니 그 때부터 지휘봉이... 군대에서는 우연찮게 낙서를 들켜서 고참들이 추억록에 그림을 그려달라며 자는 걸 깨워서 끌고 나가기도... -.-; (하나같이 '헐벗은' 여자를 그려달라고 하다보니 나중엔 뭘 그려야 될 지 생각도 안 났던 기억이...;;)

    2009.09.09 22:50 신고
  8. 블랙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에게 그림을 그릴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면 만화가가 되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머릿속에 스토리와 캐릭터는 잔뜩 있는데 도저히 그림으로 만들어낼 능력이 없어요.

    2009.09.09 22:50 신고
  9. 트래비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학창시절 만화 예기가 나와서 .. 이것저것 만화도 많이 끄적댔지만 저는 좀 특이하게 두꺼운 책에다가 애니메이션을 나름 많이 그렸습니다. 그때 열풍이었던 스트리트 파이터II 캐릭터들 연속동작을 근성으로 수백페이지에 그렸죠.. 애들이 신기해 했다는 ㅋㅋ 근데 애니메이터야말로 노가다 업종아니겠습니까 한국의 현실은..

    2009.09.10 15:44 신고
  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니중에는 주인공이 애니 작화잡업자들을 상대하는 역인데 작화자들이 얼마나 불쌍해보이던지..
    근데 이야기 들어보면 동화작업가는 대우가 더 심하고 ㅡ.ㅡ

    만화,애니 대국이라는 일본도 만화,애니 인력이 쭉쭉 빠져나가는데, 더 열악한 한국에서라면 볼껏도 없구요.

    2009.09.10 16:04 신고
  11. 성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꿈, 도전, 이성 친구등 지금 중학생으로써 공감 많이가요. 지금 만화도 그려서 올리고 있고요. 그리고 꿈을 갖고 하루하루 성장한다는게 제 마음의 불을 지피는 만화!

    2009.09.10 18:21 신고
  12. 붉은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조차도 인터넷 시대의 도래 이후 출판시장이 고전을 면치 못한다지요.

    인터넷 시대 이전에도 심하게 왜곡되어 있던 국내 출판시장은 오히려 상대적으로 타격이 덜 하다고도 하네요.
    (그리 위로가 되는 일은 아닙니다만...-_-;)

    2009.09.10 18:24 신고
  13. 산다는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성장속도나 성공속도가 역시 판타지적이긴 합니다만 내용 자체는 조금씩 박차를 가하고 있더군요.

    2009.09.11 18:55 신고
  14. 딸기맛환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인공의 삼촌은 아무리봐도
    원작자인 카모 히로시 자신을 모델로 한 캐릭터 같더군요.
    삼촌이 그렸던 만화도 <럭키맨>과 비슷한 만화이기도 하니 말입니다.

    2009.09.11 21:59 신고
  15. montreal flower delivery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만화가에대한 만화군여

    2009.09.29 04:51 신고
  16. 헬몬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 말고도 일본도 그러죠. 애니메이터들 박봉이나 여러 문제로 거기서도 게임업계로 더 간다고 하던 게 10여해전부터 알려지던

    2010.05.12 19:18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래도 일본은 만화사업자체가 활황이니 그렇다 치지만 한국은 웹툰 빼놓곤 거의 전멸상태죠. 시장이 좁으면 그만큼 더 힘든거 아니겠습니까.

      2010.05.13 10:26 신고
  17. 잇힝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국에서도 끝내주는 인기를 자랑하더군요.
    실제로 중국 만화에도 꽤나 영향을 준 작품입니다.
    일본 유학 시절 중국인 친구들이 딴 비용은 아껴도 바쿠만 신간이나 관련 상품은 돈을 아끼지 않았었지요.

    2012.08.19 09:4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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