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프레지던트 - 이상적인 대통령, 장진 감독의 정치 판타지
국내 영화계에서 장진 감독처럼 고유의 색깔을 한결같이 유지하는 영화인도 드물다. 그는 이른바 '장진사단'으로 불리는 고정 스탭과 캐스트를 보유한 몇 안되는 감독이며, '장진식 코미디'로 일종의 장르적 특화에도 성공한 사람이다. 그가 흥행 감독인지에 대해 누군가가 질문을 던진다면 그 대답에는 아직까지 의문부호가 따라 붙을지 몰라도 장진이라는 이름만으로 극장을 찾을 관객들이 제법 많다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장진 감독은 지금까지 다양한 장르를 섭렵해 왔다. [간첩 리철진]같은 변종 첩보물이나 [아는 여자]같은 로맨틱 코미디, [박수칠 때 떠나라]의 수사극, [거룩한 계보]의 조폭물까지 그의 영화에는 경계가 없어 보인다. 그럼에도 장진의 영화는 늘 '코미디'라는 틀에서 벗어난 적이 없다. 남들처럼 수백만 관객을 동원한 빅히트작 없이도 (아이러니하게도 그가 참여한 작품중 가장 성공을 거둔 [웰컴 투 동막골]은 박광현 감독의 영화다) 그는 정재영,신하균,이문식 같은 스타들을 배출했고, 자신을 팬들에게 각인시키는 데 성공했다.
이러한 장진 감독의 장르편력은 이번에도 계속된다. [굿모닝 프레지던트]는 다소 독특한 반전극을 시도한 [아들]의 실패 이후 2년만에 공개된 장진 감독의 신작으로 이번에는 정치극에 도전하고 있다. 올해에만 두명의 전직 대통령을 떠나보낸 지금, [굿모닝 프레지던트]는 정치권의 심장부에 위치한 '대통령'을 소재로 다룬다는 점에서 꽤나 눈길을 끈다. 불편한 정치적 논란 따위는 안중에도 없다는 듯 무려 장동건씩이나 되는 초특급 스타를 대통령 역에 캐스팅한 것만 봐도 장진 감독의 엉뚱함이 느껴지지 않는가.
ⓒ 소란플레이먼트/CJ엔터테인먼트/KnJ엔터테인먼트. All rights reserved.
[굿모닝 프레지던트]를 단지 장동건의 스타성에 기댄 영화라고만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그의 캐스팅이 관객동원에 얼마나 큰 영향을 줄건지는 부수적인 문제일뿐, 아쉽게도 이 작품은 장동건이 원톱 주연을 맡은 영화도 아니거니와 엄연히 장진 감독의 전매특허가 십분 발휘되는 영화다. 특유의 유머감각과 현실세계의 판타지가 고스란히 녹아있고 등장인물들은 모두가 희극적이다. 긴장감이 고조되는 박해일과 장동건의 조우씬에서조차 관객들은 이 영화에서 가장 포복절도할 취조실 장면을 대면하게 된다. 이렇게 웃기는 장동건을 예전에 스크린에서 접할 수나 있었던가.
관객을 즐겁게 하는 건 이뿐만이 아니다. 이 영화는 장진 감독의 작품 중 단연 최고의 호화 캐스팅을 자랑한다. 이른바 장진 사단의 감초 연기자들(정규수, 이한위, 류승룡, 장영남, 주진모 등) 대부분이 모습을 드러내는 가운데, 이순재, 고두심 등 베테랑 연기자들을 비롯, 임하룡, 한채영, 정유미, 공형진, 박해일 등 어지간한 영화들에서 주연급 연기자로 손색이 없는 배우들이 작은 역할을 마다않고 등장해 감칠맛 나는 연기를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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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진 감독의 다른 영화가 그렇듯 [굿모닝 프레지던트] 역시 웃음뒤에 감춰진 현실풍자의 코드도 빼놓을 수 없다. 특히 소재가 소재이니 만큼 촛불시위, 100분 토론, 부동산, 좌파정부, 대일,대북관계 등 굵직굵직한 사회,정치적 이슈들을 양념처럼 교묘하게 배치한 솜씨가 예사롭지 않은데 그럼에도 진지함이나 부담감을 느끼기가 힘든건 장진식 코미디의 위력에 대부분 희석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혹자는 보다 노골적이고 직설적인 풍자를 기대했을지도 모르겠으나 뭐 어쩌랴. 장진식 영화는 늘 이래왔던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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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게 세부분으로 나누어 각 대통령의 이야기를 연결한 옴니버스식 구성의 시도도 좋다. 각 에피소드는 세 명의 대통령과 그 주변의 상황을 묘사하기에 적합한 분량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과정 또한 매끄럽다. 2시간이 넘는 긴 러닝타임이 빨리 지가나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도 이러한 옴니버스식 구성의 효과적인 배치 덕분일지도 모르겠다. 그만큼 영화는 짜임새 있고, 알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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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굿모닝 프레지던트]는 전형적인 장진식 코미디임을 잊지 말자. 이는 곧 영화가 기존 팬들에게 최적화되어 있음을 뜻한다. 장진 감독의 판타지는 이번 작품에서 절대 이루어질 수 없는 이상적인 대통령의 형태로 드러나고 있으며, 현실 정치에 대한 혐오나 불신의 대리만족을 웃음과 희화화된 인물들을 통해 채우려 하고 있다. 따라서 이 작품이 가진 비현실성이 관객들에게 어떻게 와닿을 것인가는 나로선 알 수 없다. 분명한건 필자는 그간 장진 감독의 영화를 매우 즐겨왔으며 이번 작품도 여전히 만족스러웠다는 점이다. 국민을 위해 자신의 신장 한쪽을 기꺼이 내어주고, 당첨된 복권 당첨금을 쾌척하며, 이혼위기에 몰렸어도 끝끝내 남편을 만나러 시댁을 찾는 대통령의 모습. 영화에서가 아니라면 언제 볼 수 있으랴.
P.S:
1.'배우 장동건'이 정말로 다음 대선때 출마를 선언한다면 어떤 양상이 벌어질까? 갑자기 궁금해졌다.
2.눈이 휘둥그래지는 초호화 캐스팅에도 불구하고 왠지 모를 아쉬움이 마음 한켠을 자리잡고 있었는데, 영화가 끝나고서야 그 아쉬움의 정체를 알았다. 이 영화는 장진의 장편영화 중 그의 페르소나인 정재영이 참여하지 않는 유일한 영화다.
3.정유미를 스크린에서 본게 올해만 벌써 5번째([그녀들의 방], [잘 알지도 못하면서], [차우], [10억], [굿모닝 프레지던트])다. 오는 11월 12일에 [어떤 방문]이라는 옴니버스 영화도 개봉대기중이니 아마 올 한해 가장 바쁜 여배우가 아니었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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