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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버트 저메키스 감독의 야심작 [베오울프]의 개봉이 눈앞에 다가온 지금, CG애니메이션의 발전 한계가 어디까지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미 픽사 스튜디오의 사례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이제 CG애니메이션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일본과 미국은 발전가능성이 무한한 이 시장에서 서로 앞다투어 경쟁을 하고 있는데, [파이널 판타지]를 발표하면서 경이적인 기술력을 자랑한 일본이지만 시장성에 있어서는 아직 미국내의 애니메이션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애플시드(2004)]는 이런 일본의 CG애니메이션을 한 단계 도약시킨 작품이다. 동명의 작품을 리메이크한 [애플시드]는 미국 애니메이션이 보여주지 못한 기술로 승부를 걸었다. 툰셰이딩(Toonshading)기법이 그것인데, 배우의 움직임을 모션캡쳐로 저장해, 이를 셀로 변환시키는 작업이었다.(쉽게말해 3D의 인물에 2D를 입힌것이다) 덕분에 3D로 렌더링된 배경속에서 2D의 인물들이 입체적으로 표현된 화면속의 경이는 대단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 Shochiku. All Rights Reserved.

일본 애니메이션의 신선한 충격, [애플시드(2004)]


그리고 3년뒤 [애플시드]의 제작진은 두 편의 작품으로 돌아왔는데, 그중 하나는 [애플시드]의 후속작, [애플시드: 엑스머시나]이고, 다른 하나는 [벡실]이다. 두 편 다 부산 국제영화제에서 화제가 되었고, 특히 [벡실]의 경우 전회매진을 기록할 정도로 폭발적인 관심을 모았던 작품이다.

그중에서도 [벡실]이 특히 관심을 끄는 건 이러한 CG기술적인 부면뿐만이 아니라 작품의 충격적인 설정때문이다. UN의 안드로이드 생산 규약에 반감을 품은 일본이 쇄국정책을 시작, 10년간이나 세계에서 고립된 2077년이 배경이다. 아무도 일본으로 들어갈 수 없고, 나올 수도 없다. 위성과 모든 통신수단이 차단되어 그 안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아무도 알 수 없다. 이런 일이 과연 가능할까? 요즘처럼 하루가 멀다하고 발전하는 과학기술을 보면 이런 상상이 현실이 될까봐 오싹하기까지 하다.

ⓒ Avex Entertainment/ Shochiku Company, Ltd. All Rights Reserved.


이런 상황설정은 겉으로는 전혀 속내를 알 수 없는 일본인의 자화상을 상징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세계 최고의 선진국 반열에 들어선 일본이지만 과거사 문제등으로 국제적인 마찰 속에 스스로를 고립화해가는 일본의 실제 모습과도 크게 다르지 않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런 일본에 잠입하는 임무를 맡게된 벡실이라는 여성은 다름아닌 미국인이다. 핵폭탄 투하로 일본을 초토화시켜 항복까지 받아낸 미국을 주인공으로 삼다니.. 가뜩이나 군국주의적인 색채가 풍기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홍수속에서 이러한 설정은 다소 진보적인 것으로 봐줘야 하는 것일까.

ⓒ Avex Entertainment/ Shochiku Company, Ltd. All Rights Reserved.


더욱 충격적인 것은 스포일러상 말 못하는 결말이지만, 그렇다고해서 [벡실]이 엄청난 반전을 가지고 있거나 하는 것은 아니다. 비록 주인공 벡실이 10년간 극비에 붙혀진 일본의 실상을 알게되는 부분에서는 약간의 짜릿함마저 느껴지긴 한다만 후반부에 들면서 액션과 주제의식 사이에 중심을 잡지 못하고 방황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일본 애니메이션 특유의 철학적 요소는 없으나, 말하고자 하는 논점이 지나치게 피상적이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할 수 있을 만큼 [벡실]의 오락적 요소는 충분한가라고 반문한다면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에서 충분히 그렇다고 말할 수 있다. 초반의 오프닝에서 펼쳐지는 침투작전 장면은 실사영화를 방불케 하는 박력과 스케일을 선사해 주며, 작품 중반부에 등장하는 기계괴물 '잭'의 등장부터는 시청각적 쾌감을 충실히 전달한다. 물론 이는 전적으로 [벡실]을 '극장'에서 보았을 때의 경우다. 확실히 [벡실]은 극장용 애니메이션이다.

ⓒ Avex Entertainment/ Shochiku Company, Ltd. All Rights Reserved.

극장판 다운 스케일을 보여주는 '잭'의 등장씬.



또한가지 불만인 것은 왜 제목이 '벡실'인가 하는 것이다. 벡실이 주인공의 이름이라는 것은 알겠는데, 우습게도 실제 벡실은 극중에서의 역할 기대치가 크지 않은 캐릭터다. 오히려 실질적인 주인공은 마리아라는 여성이다. 같은 여성 캐릭터지만 마리아와 벡실의 포스는 하늘과 땅만큼이나 차이가 난다. 감독인 소리 후미히코도 인터뷰 도중 제목을 마리아로 지을까 벡실로 할까 많이 망설였다는데, 차라리 그럴거면 부제인 '2077 일본쇄국'을 타이틀로 선택했어야 했다.

ⓒ Avex Entertainment/ Shochiku Company, Ltd. All Rights Reserved.

실질적인 주인공인 마리아. 그녀의 카리스마에 반했다. *ㅡㅡ*


이제 국내의 여건상 CGV에서만 제한상영을 하는 [벡실]은 과연 얼마만큼의 관객을 모을 수 있을까. 더군다나 홍보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필자는 일주일전만해도 개봉사실을 몰랐다 ㅡㅡ;;)에서, 그닥 끌리지도 않는 제목에다 ('최후의 여전사' 벡실이 뭐냐!) 보기에도 허접스런 홍보용 팜플렛을 가지고 관객몰이를 기대한다면 안봐도 DVD가 아닌가.



* [벡실]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Avex Entertainment/ Shochiku Company, Ltd. 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 참고 스틸: 애플시드(ⓒ Shochiku Company, Ltd.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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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나인테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으음... CG자체는 건담 이볼브 등에서 많이 보던 수준이라 새로울 것은 없습니다만 내용은 한번 기대하고 볼 만 하겠군요...

    2007.11.01 19:21 신고
  2. 은사장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플시드를 괜찮게 봐서 요것도 기대됩니다 ^^ 리뷰 잘 읽었습니다.

    2007.11.02 08:19 신고
  3. 무비조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리뷰에 남겼지만 어려운 애니 철학적인 애니 등등에 질린 분들이라면

    시원한 액션 영화처럼 볼 수 있는 애니죠....

    이야기만 조금 더 가다듬어서 만들었으면 최고의 애니중에 한편이라고 부르고 싶더군요....

    그리고 페니웨이님 말처럼 이 애니는 정말 극장에서 빵빵한 사운드 그리고 넓은 화면으로 즐겨야만 제대로 애니의 만족도를 느낄 수 있는 작품입니다.

    2007.11.02 11:17 신고
  4. moONFLOWer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일본 3D에서 가장 이해안되는 부분이 바로 그 이쁘장한 캐릭터입니다. 미국이나 유럽의 캐릭터는 말 그대로 캐릭터임을 여실히 보여주는데(되려 이쁘면 이상할 정도로...) 일본의 3D 캐릭터는 마리오네트 얼굴을 하고 있어서 영~ 정이 안가더군요.(그래봤자 나 혼자의 잡소리)

    3D 기술을 첨가해 만든 것 중에 좋았던 것은 공각기동대, Exile, 청의 6호정도랄까요? 쩝쩝

    글 잘 읽고 갑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2007.11.02 20:17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아요. 이번 [벡실]을 통해 느낀것 중의 하나가 미형의 캐릭터와 주변 단역 캐릭터와의 부조화였습니다. 주인공들을 너무 이쁘게 그리다 보니 그게 더 어색한거죠. 오히려 단역들은 훨씬 자연스러웠습니다~

      2007.11.02 20:24 신고
  5. 포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벡실을 2D의 일본풍 캐릭터로 승화시킨 것은 나름의 전략이라고 들었습니다. 바로 3D 캐릭터의 이질감을 해소하자 라는 것인데 저의 경우에도 3D애니메이션 자체에 이질감을 느끼고 있고 그 때문에 2D 애니메이션을 선호하는 입장에서는 꽤 긍정적인 부분으로 작용했답니다. 제목의 부분에서는 아무래도 벡실이라는 캐릭터의 스토리상 기여도에 의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어쩐지 주인공이 주인공 답지 못하다는 것은 조금 걸립니다만... 작품은 봐줄만하지만 어쩐지 작품에 비해 개봉 성적이 지나치게 저조한 것은 확실히 홍보부족. 게다가 포스터나 홍보 자료는 끌리지 않는 풍의 디자인을 하고 있으니 뭔가 옛날 비디오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한... 홍보에 조금 더 노력해 주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2007.11.12 20:06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확실히 헐리웃의 [베오울프] 보다는 우리 입맛에 더 맞다고나 할까요.. 나름대로 만족스러웠던 작품이기에 액션성이 대폭 보강된 [애플시드 엑스머시나]가 더욱 기대됩니다^^

      2007.11.12 22:39 신고
  6. 까칠맨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플시드를 보고 충격을 받았었는데....이어서 벡실....화면도 화면이지만 일본 애니는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_^ 글 잘 보고 갑니다...

    2007.11.18 10:33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까칠맨님 반갑습니다^^

      일본애니메이션은 항상 메세지를 심어놓지요. 때론 너무 추상적이거나 먼소린지 모를 말만 하는 경우도 있지만.. 적어도 벡실은 꽤 현실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2007.11.18 12:08 신고
  7. 적향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랄까요 ㅎ 느김이 묘하네요 ~ㅎㅎ

    2008.02.01 01:4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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