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로딩중입니다.

 

 

* 본 리뷰는 스포일러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스타워즈 Ep.8: 라스트 제다이]의 찬반논쟁이 뜨겁습니다. 현재 로튼토마토의 신선도 지수가 90%을 상회하는 반면, 관람객 지수인 팝콘스코어는 50%를 간신히 넘어선 상태입니다. 이쯤되면 평단과 관객이 느끼는 작품의 괴리감이 상당히 크다는 얘기겠지요.

기본적으로 [라스트 제다이]는 [스타워즈 Ep.5: 제국의 역습]의 포지션을 그대로 이어받는 (것처럼 보이는) 작품입니다. 저항군이 수세에 몰리는 이야기이고, 작품 전반에 어두운 느낌이 강합니다. 전편에서 뿌려놓은 떡밥이 하나 둘 회수되기 시작할 타이밍이기도 하지요.

그러나 [라스트 제다이]는 관객의 예상을 여지없이 빗나갑니다. 전작인 [Ep.7: 깨어난 포스]가 [스타워즈] 클래식의 내러티브를 그대로 카피해 ‘나태한 속편’이라는 평까지 들었던 것과는 달리 [라스트 제다이]는 수십년간 쌓여 온 [스타워즈]의 클리셰를 완전히 깨부수는데 전력을 다합니다.

편집은 산만하고, 내러티브는 불친절하며, 예기치 못한 캐릭터의 퇴장은 당황스럽습니다. 전작까지가 조지 루카스가 깔아놓은 은하계의 바운더리 안에 갖힌 느낌이었다면 [라스트 제다이]는 루카스의 서사를 과감히 벗어나려 한 시도가 명백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에반게리온 :파]에서 느꼈던 것과 비슷한 느낌이었는데, 그건 기존의 [스타워즈]를 부순다는 의미에서이지 감상 후의 기분은 오히려 [에반게리온: Q]에 더 가깝습니다. 그만큼 영화는 정돈되어 있지 않고, 혼란스럽습니다. 이건 뭐지?의 느낌이랄까요.

ⓒ Lucasfilm LTD. All rights reserved.

저는 지난 [깨어난 포스]의 리뷰 당시, 라이언 존슨의 Ep.8이 시리즈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할 것이라고 적은 바 있습니다. 그리고 [라스트 제다이]에 대한 지금의 뜨거운 논쟁은 앞으로 [스타워즈] 프렌차이즈가 계속 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라고 생각됩니다. 디즈니는 예상보다 빨리 승부수를 던졌고, 이제 앞으로 [스타워즈]는 어쩔 수 없이 기존의 [스타워즈]에 안주할 수 만은 없게 되었습니다. 적어도 영화의 방향성 만큼은 틀리지 않았다고 봅니다.

문제는 몇몇 거슬리는 영화의 단점들인데, 이건 명백한 연출의 미스, 내지는 각본의 실패라고 볼 수 밖엔 없겠지요. 특히 레아 공주가 관련된 예의 그 장면(?) 같은 경우는 [스타워즈]의 설정에 예민한 관객이라면 상당히 불쾌하게 생각할 소지가 큽니다. 이건 전적으로 [스타워즈] 팬덤에 대한 연구와 배려가 부족한 거라고 밖엔 설명하기 힘들지요. 사실 이견의 여지가 없이 모두가 만족할 영화라면 이런 단점도 묻히겠지만 이번은 그렇지 못합니다.

이제 주사위는 던져졌습니다. [스타워즈]는 새로운 삼부작의 중간에서야 리셋을 선언하다시피했고, 그 충격을 관객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지금과 같은 반응이 계속 유지될 것인지 아니면 진정될 것인지가 결정되겠지요. 저 개인의 느낌요? 저는 솔직히 말해 이번 [라스트 제다이]가 ‘매우’ 좋았습니다. 물론 동의 못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요.

 

* 본 리뷰는 어디까지나 노 스포 버전입니다. 좀 더 자세한 이야기는 (이례적으로) 스포 버전의 리뷰에서 나눠보도록 하시죠.

* 본 리뷰에 사용된 스틸컷은 해당 저작권자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 저작권 관련사항 ◀

본 블로그의 모든 글에 대한 권리는 ⓒ 2007-2017 페니웨이™에게 있습니다. 내용 및 이미지의 무단복제나 불펌은 금지하며 오직 링크만을 허용합니다. 또한 인용된 이미지는 모두 표시된 해당 저작권자에게 권리가 있으므로 이를 무단으로 사용해서 발생하는 책임은 퍼간 사람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아울러 본 블로그의 이미지 컷 등의 사용에 대한 저작권법 준수는 해당 공지사항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준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뭐랄까 40년대를 다룬 미국 사극에서 "2차 대전 후"를 그린다거나 1860년대를 다룬 미국 사극에서 "남북전쟁후"를 다룬 스토리, 중국사로 보면 삼국통일 직후, 그리스로 보면 알랙산더 사후 장군들의 내전을 그린 시대라고나 할까요? 시대가 아니라 그리는 시기를 말입니다. "니가 생각하는 전쟁은 이미 끝났어. 새로운 시대가 열린거니까 이전과는 결별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노골적으로 담고 있다고 봅니다.

    물론 그런건 "잘 만들면 새 시리즈 잇거나 좋은 후일담이지만 못 만들면 죽도 밥도 안되는"(그런 이유로 많은 매체들이 전쟁 종결에서 마무리짓듯이) 건데. 이 작은 "의도는 좋았지만 그만큼 따르지 못한"티가 납니다. 의도 하나만으로도 욕을 충분히 먹을건데 연출이나 이런점이 많이 부족했었어요. 한 30분 정도만 커트했었어도 지금보다는 욕을 덜 먹었으리라고 봅니다만

    사실 프렌차이즈의 종막과 새 시리즈를 여는건 스타트랙 연작처럼 "타임슬립 리부트"를 하거나 TNG처럼 "선대 사람들이 도저히 활약할수 없는 미래"를 다루어야 했는데. 스타워즈 7부터는 그러기에는 너무 거대한 시장에 된데다가 심지어 EU에서도 미래는 "스카이워커 가문이 다 해먹는" 스토리로 간지라 지금 이 영화의 설정은 말이 많았다고봅니다만 ㅋ

    덧: "그분"의 정체나 다른 "그분"의 정체는 에피소드 7후로 별별 이야기가 EU 기반으로 돌았는데 한분은 그런거 없이 퇴장하고(혹시 모르죠. ㅋㅋㅋ 나는 살았지롱 하고 나올지) 다른 한분은 대단한 설정도 아니고 "일본 다이쇼, 쇼와 시대에 흔히 있던 뒤웅박 팔차 처녀 운명"이니. 좀 황당했을겁니다만 ㅋ

    2017.12.18 12:12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랑 비슷한 관점으로 보셨군요. 공감합니다. 본문에도 써놨듯이, 영화의 방향성은 나쁘지 않습니다. 아니, 어쩌면 지금 스타워즈 프랜차이즈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었을지도 몰라요.

      다만 연출의 구멍이 여기저기에서 드러나는데, 영화가 이견의 여지없이 잘 빠졌다면야 팬들이 알아서 쉴드를 쳐 줄 터이지만 이건 도저히 쉴드로 커버가 안될 구멍들이 몇몇 있어서 오히려 그런 허점들이 도매급으로 싸잡아 영화를 깍아먹는 형국이지요. 저는 이 현상 자체만으로도 나쁘진 않다고 봅니다만...

      개인적으론 이번 작품에 한정에서는 라이언 존슨 같은 젊은 감독보단 닳고 닳은 능구렁이 백전노장이 맡았어야 한다고 봐요. 이 영화는 의욕은 있는데 그걸 제대로 다루지 못해 생기는 불협화음이 너무 노골적으로 드러난다는게 흠입니다.

      2017.12.18 12:17 신고
  2. 이준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담으로 독도(!!!)에 사는 루크의 행각을 보고 에피소드 5의 요다보다는 종편 프로 "나는 자연인이다"에 나오는 사업망하고 산에 사는 영감님들을 연상하시는 분이 많더군요 ㅋㅋ

    2017.12.18 12:14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루크에 대한 기존 팬들의 분노(!!)에도 불구하고 저는 루크의 캐릭터가 저리 놔 두어도 괜찮다고 보았습니다. 예전 EU에서 너무 루크를 신격화시켜놔서 문제지 선대 제다이들의 ㅎㄷㄷ한 능력자들도 결국엔 그저 한 인간에 불과함을 드러내는 사례가 많거든요. 이 영화는 그 점을 직설적으로 드러낸 거라고 봅니다.

      2017.12.18 12:19 신고
  3.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EU 관련된 컨텐츠를 거의 접한 게 없고 그저 영화만 봤을 뿐이라서인지
    루크에 관한 부분도 받아들일만 했고 과거 벗어나기도 나쁘다고 생각하진 않는데
    그냥 영화 자체가 재미 없더군요...
    스타워즈라는 거 제끼고 봐도 재미있는 영화라는 분들도 계시던데
    그냥 저하고는 안 맞는 영화인가보다 하고 있습니다.
    코엑스 MX, 용산 아이맥스 두 번 봤는데
    두번째에는 졸리기까지... -_-;;;
    생각해 보면 예전작들 중에도 재미 없을 법한 작품들은 있었는데
    중간중간 "그렇지! 이게 스타워즈지!" 할만한 장면들 때문에 좋게 봐왔던 것 같습니다.
    이번에 대거 들어낸 그런 부분들 말이죠.
    정말 말씀대로 방향이 틀렸다고 할 순 없지만 그러려면 영화를 좀 더 잘 만들었어야...
    아쉽네요.

    2017.12.18 12:41 신고
  4. powerpuff!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핀과 로즈의 뜬금포 연애는 프리퀄의 아나킨과 파드메의 로맨스보다도 최악이었습니다. 아무런 심정 묘사와 서로의 마음을 주고받는 과정도 없이 후반에 나 당신 사랑해요 하는 꼴을 보니 라스트 제다이는 앞으로 프리퀄 깔 자격이 없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떡밥 처리하는 것과 결말을 보니 라이언 존슨이 나는 내가 꼴리는 데로 찍겠다 뒷처리는 jj 당신이 알아서 잘 처리하세요~^^라는 마음가짐으로 영화를 만든게 아닐 까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레아를 cg캐릭터로 에피9에 출연시키지 않겠다는 공언을 과연 어떻게 지킬 지 궁금합니다.

    2017.12.18 14:41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개인적으로 로즈 캐릭터 자체는 이 영화의 메인 테마를 대변하는 중요한 인물이라고 보기 때문에 외모의 호불호를 떠나 필요한 존재라고 보는데, 그걸 굳이 로맨스까지 연계시킨건 조금 무리가...있지 않았나 싶어요.

      어쨌건 쌍제이의 떡밥을 물지 않고 제대로 빅엿(?)을 선사한 라이언 존슨의 배짱이 새삼 대단하다 싶습니다 ㅎㅎ

      레아에 대해서는 아직 내부적인 방침은 없는 걸로 압니다. 공식적으로는 CG로 절대 출연시키지 않겠다곤 하는데, 유족들은 미사용 푸티지 사용을 허가했다는 소식을 흘리기도 했고... 어떻게 처리할지 꽤 고심 중인 거 같아요.

      2017.12.18 15:47 신고
  5. powerpuff!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러고 보니 자기 밑의 사람이 시원찮다고 해서 아무 설명도 안해주고 꿔다놓은 보릿자루 취급하면 된통맞게 된다는 교훈을 준다는 점에서 에바q와 공통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2017.12.18 14:53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스타워즈는 꽤 친절한 작품이었어요. 오히려 그러한 친절함과 간결함이 장점이기도 했지요.

      반면 이번 라스트 제다이는 안노의 에바를 보는 느낌이었어요. 근데 자세히 뜯어보면 이게 뭐지?에 대한 나름의 대답은 인물들의 대사나 숨은 쿠키가운데에 다 들어있단 말이죠. 마치 안노가 '나는 이미 힌트를 다 줬다'고 뻗대는 것 처럼요. ㅎㅎ

      2017.12.18 15:49 신고
  6. powerpuff!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7편의 막스 폰 미도우도 그렇고, 이번 영화의 베네치오 델 토로, 로그원의 포레스트 휘태커를 보니 앞으로 나올 수많은 스타워즈 영화에서 명배우들이 맡은 배역은 크게 기대하지 않는 게 좋을 것같습니다

    2017.12.18 14:59 신고
  7. 엘로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페니님, 잘 지내셨죠? ^^
    이제는 블로깅도 아련한 옛추억이 됐습니다만, 어제 라스트 제다이를 보고나서는 페니님한테 들리지 않을 수가 없더군요.
    많은 분들이 얘기하는 맥거핀, 산만한 전개, 불필요한 몇몇 에피소드에도 불구하고 저 역시 이번 8편 '매우' 좋았답니다. 혹시나 싶어 어제 보고 집에 들어와서 7편이랑 로그원을 다시 감상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시 8편이 줬던 뭔가가 아직도 가시지 않네요 ^^

    2017.12.18 20:01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랜만입니다 엘로스님^^ 잘 지내시죠?
      저도 뭐 블로그는 아주~ 부담없이 하는 수준입니다 ㅎㅎㅎ

      아마 제 블로그 오시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은 8편을 꽤 좋아하시지 않을까 하는 느낌적인 느낌이 있습니다 ㅎㅎ

      2017.12.18 20:47 신고
  8. 정체불명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랜만에 덧글남기네요. 저도 이번 라스트제다이 정말 재밌게 봤습니다. 앞으로가 어떻게 될지 쌍제이가
    정말 마무리를 잘 해줘야 할텐데 말이죠. 무엇보다 캐리피셔를 다시 볼 수 없는 점에서 어느정도 잡아놨던
    이야기전개도 분명 바뀔것이고 할텐데... 앞으로 2년을 더 어떻게 기다릴지...

    2017.12.18 20:12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체불명님도 오랜만입니다.^^

      캐리 피셔의 죽음이 어느 정도 플롯에 영향을 주긴 줄 것이고 (원래대로라면 구 멤버들 중엔 가장 큰 비중이었을 거란 예감이 드는데요) 콜린 트레보로우 감독보다야 쌍제이가 더 믿음직 스럽긴 하지만 이 냥반이 워낙 떡밥회수를 잘 안하는 지라....

      2017.12.18 20:48 신고
  9. marlow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타워즈]라는 시리즈를 무시하고, 단독 영화로 봐도 너무 멍청한 설정이 많습니다.
    누가 더 멍청한지 경쟁하는 듯한 저항군과 퍼스트 오더, 절박함이 느껴지지 않는 전쟁신,
    70년대 방화에나 나올 법한 오그라드는 대사를 남발하는 캐릭터들, 어설픈 액션연출 등등....
    폭스 인수 후, 디즈니가 엑스맨과 데드풀도 이렇게 망칠까 걱정이 되네요.

    2017.12.19 13:44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근데 사실은 루카스의 클래식 3부작때부터 그런 멍청한 설정은 많았어요. 그 대표적인게 곰탱이들에게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제국군을 다룬 [제다이의 귀환]이죠. 에피 1,2,3에서도 그런 부분들은 없지 않았고... 그런걸 다 떠나서 팬덤으로 덮어줄 수 있는 문제인데, 이번 ep.8은 시리즈와 다른 방향을 가려고 한 그 점에서 크게 갈리는 것 같습니다.

      저는 뭐 쉴드를 칠 생각은 없고.. 개인적으로는 초반의 전투씬과 xxx 살해 후 레이와 렌이 무쌍을 펼치는 장면에서 꽤 긴장감을 가지고 봤습니다. 나름 텐션이 느껴지는 연출이라... 그리고 스타워즈 시리즈로서는 가장 미학적 성취도가 높았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그게 더 이질적이라면 이질적인...

      2017.12.19 14:02 신고
  10. selm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른 것보다 산만함이 짜증이 나더라구요.
    스타워즈를 보는 것인지 쿵후팬더 실사판을 보는 것인지 헷갈리는 듯한 개그에.
    '이건 나의 스타워즈가 아냐'...가 팬들의 대세인 듯 합니다.
    그래봐야 이후 시리즈도 다 보겠지만요. ㅎㅎ

    2017.12.20 02:58 신고
  11. 블랙하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극장에서 보고나서 너무 슬퍼졌습니다. 이러다 스타워즈에 대한 애정마저 잃어 버릴것만 같아요.

    2017.12.22 16:46 신고

카테고리

All That Review (1562)
영화 (428)
애니메이션 (114)
드라마, 공연 (26)
도서, 만화 (94)
괴작열전(怪作列傳) (149)
고전열전(古典列傳) (30)
속편열전(續篇列傳) (40)
슈퍼로봇열전 (7)
테마별 섹션 (116)
웹툰: 시네마 그레피티 (15)
원샷 토크 (21)
영화에 관한 잡담 (202)
IT, 전자기기 리뷰 (119)
잡다한 리뷰 (49)
페니웨이™의 궁시렁 (152)
보관함 (0)
DNS Powered by DNSEver.com

페니웨이™의 In This Film

페니웨이™'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페니웨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페니웨이™'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