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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이더맨: 홈커밍]은 잘 알다시피 극장용 스파이디 무비의 세번째 프로젝트입니다. 사실 샘 레이미의 [스파이더맨] 3부작이 끝나고나서 너무도 빨리 리부트가 이뤄졌기에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은 성급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밑져야 본전일 수 밖에 없던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의 태생적 한계는 2편에서 더욱 가속화됩니다. 결국 4편까지 스케줄이 짜여져 있던 이 프로젝트는 엎어지게 되었지요.

소니는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경쟁사인 마블의 MCU 시리즈들은 승승장구하고 있었고, 팬들은 사골국물처럼 쥐어짜는 소니의 스파이더맨에 더 이상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었으니까요. 결국 소니는 겉으로는 백기투항의 제스쳐를 취하면서 내실은 알뜰하게 챙길 수 있는 방식으로 전략을 수정합니다. 소니와 마블의 일시적인 파트너쉽은 드디어 팬들이 그토록 염원하던 스파이더맨의 [어벤져스] 편입을 실현시켰습니다.

이는 비단 MCU에 무임승차하는 경제적인 논리외에도 스토리적으로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비극의 주인공인 벤 삼촌이 영원히 고통받을 필요도 없고, 그로 인해 너무나도 버거운 책임감의 무게를 짊어지고 가야 했던 피터 파커는 한층 더 밝은 틴에이저 히어로가 될 수 있으니까요.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이 저질렀던 재탕의 진부함을 답습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모처럼의 청량감이 느껴집니다.

ⓒ Sony Pictures./ Marvel Enterprises, Marvel Studios . All rights reserved.

실제로 [스파이더맨: 홈커밍]은 단독 스파이더맨 무비로 볼 때 전작들에 비해 굉장히 경량화 된 느낌입니다. 고뇌는 사라졌고, 분위기는 매우 밝아졌으며 MCU 특유의 시시껄렁한 유머가 깔려있습니다. 이미 샘 레이미의 [스파이더맨]에 익숙해져버린 관객이라면 이번 [스파이더맨: 홈커밍]은 매우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죠. 그러나 어떤면으로 보면 이 작품이 코믹스의 색체에 더 가깝습니다.

영화는 뒤늦게 합류한 스파이디를 MCU의 부분집합으로 만들기 위해 부단히 애를 씁니다. 사실 스파이디의 첫 출연이 본 작품이 아닌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였기 때문에 이 점은 어느 정도 예상되었지만 생각보다 더 MCU에 집착합니다. 아예 피터 파커의 고민 자체가 토니 스타크에게 인정받는 것, 그리고 ‘어벤져스'에 합류하는 것일 정도니까요. 피터와 토니의 관계는 대놓고 유사 부자관계의 설정입니다. 물론 의도된 것이긴 하지만 스파이디 무비로서의 독자성을 상실한 건 본 작품의 유일한 단점이기도 합니다.

토비 맥과이어와 앤드류 가필드에 이어 3대 스파이더맨으로 선발된 톰 홀랜드의 캐스팅은 탁월합니다. 고등학생에 걸맞은 외모에 그 나이대에서 겪는 고민과 일상을 잘 소화해냈습니다. 파괴력은 떨어지지만 소시민의 사연을 간직한 악당 벌쳐 역의 마이클 키튼은 자신에게 주어진 분량 이상의 초월적인 캐릭터 해석을 통해 존재감을 과시합니다. 자동차안에서 몇마디 대사만으로 피터를 압도하는 장면은 굉장히 인상적입니다. 무엇보다 젊고, 비정상적일 정도로 매력적인 메이 숙모 역의 마리사 토메이는 아마도 본 작품 최고의 선택이 아닌가 싶습니다.

비록 [스파이더맨: 홈커밍]이 최고의 스파이디 무비가 되지는 못할 지언정 막차를 탄 스파이더맨이 무난하게 MCU의 세계로 들어서는데는 부족함이 없다는 생각입니다. 스파이더맨이 [어벤져스]의 종착지로 가기 위한 소모품으로 사용되는 것은 조금 불만이지만 때론 이렇게 쉬어가는 것도 나쁘진 않죠.

P.S:

1.(스포일러) 완전히 사차원 캐릭터로 변모된 M.J는 나름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2.이제 슬슬 [데미지 컨트롤]에 시동이 걸린 모양입니다.

3.쿠키는 2개입니다만 별 임팩트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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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marlow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파이더맨은 없고, 아이언 키드가 있더군요.
    (방 안에 있는 친구도 발견하지 못하다니! 스파이더 센스는 어디에다 팔아먹은 건지....)
    다른 캐릭터들은 이해하겠는 데, 플래시 톰슨은 정말....
    (소니콜롬비아가 단독 진행하는 베놈 프로젝트에 초를 치려는 의도가 아닐까 의심스럽습니다.)
    진짜 천재는 의자에 앉은 두 녀석 (네드와 메이슨) 같아요.

    2017.07.19 12:54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확실히 아이언맨에게 종속되어버린 스파이디는 솔로무비의 주인공으로 좀 후달리긴 하더군요. 아마 막판의 클라이막스는 그러한 느낌을 조금이나마 지우려는 노력이었겠지요.

      플래시 톰슨에 대해서는 아마도 경량화된 이번 작품에 걸맞게 리모델링을 했다고 밖엔.... 저런 놈이 나중에 에이전트 베놈이 된다는게 믿기지가 않는...

      2017.07.19 13:02 신고
    • lee  댓글주소  수정/삭제

      센스는 설정상 존재합니다. 다만 이번 솔로무비 에선 그 흔적을 드러내지 않은거 뿐이고요. 케빈 파이기 또 그래서 스파이더센스에 대해 언급했고, 감독 존왓츠도 스파이더센스에 대해 고려하고 있음을 언론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언급한바 있습니다. 실제로 이번 mcu 버전 스파이더맨은 성장형 캐릭터로 설정이 잡힌지라, 아직 모든 능력을 각성하고 활용하지는 않고 있다고 감독이 밝혔죠.
      거기다 이번 인피니티워에서 피터파커가 스파이더더센스를 각성하눈듯한 연출이 sdcc 인피니티워 티저에서 공개된다고 하니, 어벤저스4(가제) 이후 곧바로 개봉할 홈커밍 속편에서 스파이더맨 캐릭터가 어떻게 변화 할지 지켜봐야 알수 있겠죠

      2017.07.22 20:58 신고
  2. L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걱정되는건 판4도 말아먹고 울며겨자먹기로 스파이디로 빌려준 마당에
    과연 이번 스파이더맨 성공 이후로 소니의 행보가 조금 걱정되긴하네요

    다 된 밥상에 슬쩍 숟가락 얹기를 하지는 않을런지

    (지금까지 행보를 보면 충분히 그러고도 남지 싶어서 걱정입니다)

    2017.07.19 21:02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판4는 소니가 아니라 폭스이지 말입니다.

      현상황은 숟가락만 얹는게 맞긴한데 앞으로 계속 그러지는 않을겁니다. 당장 베놈만하더라도 소니는 독자적인 스핀오프를 내놓고 싶어하는 눈차죠

      2017.07.19 23:21 신고
  3. l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던 것 중 하나가 이번편의 아이언맨 비중이 너무 높을까봐였었고, 독자적인 성격이 강한 스파이더맨이 아이언맨에 너무 종속되는게 아닌가 우려하시던 분들이 많았는데, 그래도 최대한 밸런스를 맞추긴 했었긴 했었죠. 그럼에도 첨단슈트 등 너무 설정개변이 심한게 아닌가 비판하는 분들도 계시지만요.
    그래도 이번 편 한정해서라면 그런 비판도 일리가 있다고보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크게 문제되진 않는다고 봅니다. 어차피 아이언맨 캐릭터는 언젠가(아마도 어벤저스4(가제) 가 아닐까 하는...)는 MCU에서 내려와야 하는 이미지소모가 큰 인기캐릭터이고, 스파이더맨은 닥터스트레인지 블랙팬서 캡틴마블과 함께 페이즈4를 이끌 차기 주역들 중 한명이죠.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해나가며(실제로 감독이 언급한 부분) 독자적으로 나아가게 될테고, 그런점에 있어서 아이언맨에 종속되는 면은 당연히 희석될수밖에 없을테니까요. 당장 이번 편의 토니스타크 출연도 일회성이었음이 확인됐죠. 벌써 속편엔 또다른 MCU캐릭터가 등장할 예정이기도 하고요.

    2017.07.22 21:23 신고
  4. 그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이번 스파이더맨 영화가 꽤 잘 짜여진 성장물이라고 생각합니다. 토니가 피터에게 어른의 보호와 규제를 상징하는 것에 비해, 벌쳐는 가족을 지키기 위해 필사적인 어른의 어두운 면을 상징하며, 그 사이에서 스파이더 수트는 주요 기재로서 토니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 필연이었던 것 같습니다. 감독은 그런 면을 부각시키기 위해 지나친 성능을 수트에 부여시켰던 것 같아요. 따라서 수트의 행방도 피터의 성장과 연관지을 수 있겠지요.

    2017.08.16 02:4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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