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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토요일 부천에 위치한 한국만화박물관에서 김형배 화백의 특강이 있었습니다. [ROBOT be HUMAN : 창조된 인간]이란 기획 전시의 연계 강좌로 진행된 이번 특강은 7,80년대 한국 SF만화의 대표 작가로 알려진 김형배 화백을 초청해 진행되었는데요, 이보다 앞선 작년 12월에는 [철인 캉타우]의 이정문 화백이 강의를 했었습니다. 아쉽게도 그땐 참석을 못했지만 (...이라기 보단 넘 일찍 갔다가 그만 시간을 잘 못 맞춰서 스케줄 문제로 그냥 와버린 ㅜㅜ) 이번엔 꼭 참석하기로 마음 먹었었지요.

 

 

어쨌든 선착순 30명만 받아서인지 강의실이 꽉 찬 상태에서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강의 내용은 SF장르에 대한 기초적인 부분과 한국에서 바라보는 SF에 대한 시각과 그 변천사, 그리고 하이라이트로 김형배 화백이 [로보트 태권브이]를 그리게 된 계기와 숨겨진 뒷 이야기들을 들려주셨습니다.

중얼중얼 혼잣말을 하듯 얘기하는 특유의 화법이 강사로서는 좀 적합하진 않은 듯 한데, 내용면에서 매우 괜찮았습니다. 기대 이상으로 식견이 깊으시고 특히 김화백의 연세가 벌써 70이신데, 굉장히 앞서가는 마인드를 가진 분 같더군요. 게다가 작가 스스로 '애증의 관계'라고 하신 [로보트 태권브이]에 얽힌 비하인드 스토리는 어디서 돈주고도 못들을 진기한 이야기들이 술술술.... 언젠가 이 이야기들은 다른 방법을 통해 알려드릴 것이라고 약속드리며 말을 아끼겠습니다. ㅎㅎ

약 한 시간에 걸친 강의가 끝나자 사인회를 가졌는데, 무척 팔이 아픈 작업이실텐데도, 한 시간여 동안 팬들이 가져간 책에 모두 사인을 해주시는 열정을 보이셨습니다. 저도 가져가 세 권에 책에 사인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기념으로 사진을~

끝나고 뒷풀이도 있었습니다만 제가 요즘 살인적인 일정을 소화해야 하는 관계로다가 아쉽게도 그냥 와야 했네요. 대신 또 하나의 득템을 했는데, 바로 김형배 화백의 [헬로 팝] 1권입니다. 작가분이 직접 만든 영인본으로 나름 귀한 아이템이 되었네요^^

살면서 연예인도 만나고 영화감독도 만나고 많은 유명인사를 만났었지만 그래도 가장 팬들과 친숙하면서 접근성이 좋았던 분들은 역시 만화가였던것 같습니다. 흔쾌히 사인을 하거나 사진을 찍어주는 것도 물론이지만 팬들이 다가가는 것을 거북해하는 분들을 아직 못봤습니다. 유년시절의 추억을 남겨주신 작가분들 부디 오래오래 사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ROBOT be HUMAN : 창조된 인간] 2016년 4월 10일까지 전시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정말 고마운 기획전시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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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투머로우>김기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렇게 알차고 유익한 포스팅에
    여즉꺼정 댓글이 하나도 없다니...

    개인적으로는 제 만화인생의 1980년대 후반을
    화려하게 채운 작품을 그려주신 분들이죠.
    <아버지의 철모> <고독한 레인저>...
    작품 하나 이름은 기억이 안 나네요.
    우주를 돌아다니며 사건을 해결하는 탐정이 주인공이었던 거 같은데
    과태료를 안 내고 안 내고 하다가 할증료에 할증료가 붙어
    엄청난 거금을 내야 하는 엔딩으로 끝이 났는데요.
    누가 아는 분 계시면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특히 <고독한 레인저>의 뜻밖의 결말은 어린 제겐 큰 충격이었습니다.
    저 푸른 초원 위에 그림 같은 집을 짓고 사랑하는 마리안느와 한평생...
    이런 결말을 기대했건만...
    그래도 지금 생각하면 그런 결말이 오히려 지극히 현실적이고
    이생이라는 한계에서 못 이룬 사랑, 다시는 돌아갈 수 없는 과거라는 꿈을
    내세에서라도 이룬다는 여운 때문에 오히려 제 가슴에 큰 울림으로 남아 있습니다.

    2016.02.01 15:09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마 말씀하신 작품은 클로버문고에서 나온 [우주탐정 갤럭시]일 겁니다. 요즘은 구하기가 어려운 작품이죠. 정작 김형배 화백 본인은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시대의 요구에 맞게 SF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하네요

      2016.02.01 16:07 신고
    • 잠본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주인장님 말씀대로 '우주탐정 갤럭시'인데 클로버문고보다 좀 뒷세대의 소년중앙 연재작입니다. 이런저런 사건 해결하고 집에 가는데 우주경찰에게 잡혀서 속도위반인가 뭔가로 벌금고지서 받고 엉엉 울며 끝나죠(...)
      조수로봇 밍크가 아마 역대 김형배 조수로봇들 중에서 가장 미소녀인 걸로도 기억에 남는(?)

      2016.02.06 00:52 신고
  2. 북풍무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80년대 중후반 잡지만화 황금기를 이끌던 작가분이시죠
    그이후론 별다른 작품활동이 없어 아쉬었는데...
    이곳에서 보니 반갑네요

    저같은 경우는 어깨동무에 연재하셨던 우주해적 사이코가 특히 기억에 남네요
    (철들고 보니 스페이스 어드벤쳐 코브라 의 영향을 적지않게 받은듯하드는 느낌이 들더군요)
    레이더스를 만화로 옮긴 작품역시 인상깊게 봤었구요

    연세도 있으신데다, 만화잡지시장이 망해버린 시점에서 새로운 작품을 기대하는건 아무래도 무리겠죠?ㅠㅠ
    원로작가들 작품도 꾸준히 발표할 지면이 있는 일본만화시장이 새삼부럽네요


    2016.02.01 18:41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제 강의 중에 인기장르를 안한것뿐이지 작품활동을 하긴한다며 몇개를 언급하시더라구요 ㅎㅎ

      본인도 작품욕심이 크진 않으신거 같고 조만간 본격 SF하나 내놓으시고 은퇴할 생각이라고 하시더군요

      2016.02.01 18:45 신고
  3. marlow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형배 화백은 일본만화, 헐리우드 영화를 자주 카피한 데다 그림체도 제 취향은 아닙니다만, 최근 사진을 보니 인생무상이군요. [소년중앙]에 [바람개비]를 연재할 때, 예고편으로는 닌자와 형사가 등을 맞댄 모습을 보여줬는 데, 막상 만화에서는 전혀 다른 모습이더군요. 아마도 왜색 논란 때문에 급히 수정한 것 같습니다.

    2008년 7월 고우영 회고전이 열렸을 때, 신문수 화백을 뵈었습니다. 당시 사람들에게 정성스레 만화가 담긴 사인을 해주셨는 데, 너무 힘드신 것 같아 저는 안 받았어요. 원로만화가분들은 사인 하나에도 자부심을 담으시는 것 같습니다.

    2016.02.02 11:04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물론 사인 하나하나가 힘든 일이지만 만화가들은 그걸 또 낙으로 삼는 듯 하시더군요.

      김형배 화백은 스스로도 자신이 그렸던 초기 SF에 대한 문제점을 잘 알고 계시고, 그래서인지 이 당시 작품들에 대해서는 그리 애착을 갖고 계시진 않아 보여요. 한 때는 아예 거리를 두려 하다가도 자신의 일부임을 언젠가 깨달으신거 같고, 결국 같이 안고 가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2016.02.03 11:48 신고
  4. rainism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형백 화백이라면 저는 '20세기 기사단'이 최고입니다.

    2016.02.03 15:05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근데 사실 20세기 기사단도 살짝 표절 흔적이 있어서...김형배 화백이 추천하는 작품은 투이호아 블루스나 황색탄환이더군요

      2016.02.03 15:22 신고
    • 잠본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기본 컨셉 자체는 와일드 세븐의 작가로 유명한 모치즈키 미키야의 '케네디 기사단'(1966)에서 힌트를 얻은게 아닌가 하는 추측을 하고 있습니다.
      http://www.bellcity.ne.jp/~wild7/mikiya/kennedy/kennedy.html
      첩보파트에선 악당 죠스가 등장하는 등 007시리즈를 베낀 흔적도 꽤 있고 뭐 이래저래 애증이 교차하는 물건이긴 한데 당시로서는 꽤 세련된 재미를 선사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2016.02.06 00:56 신고
  5. S.R.M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좋으시겠네요! 아마도 김형배 화백님을 처음 알게된 것은 30년전에 잡지에서 읽은 우주탐정 갤럭시를 통해서였던것같네요. 아, 생각해보니 같은 해에 보물섬에서 연재했던 "장군의 아들"도 있었군요(물론 김두한이 나오는 만화가 아니고, 6.25를 배경을 한 작품).

    개인적으로 가장 기억 남은 작품이라면, 보물섬에 연재했던 천공의 메신저와 만화왕국의 고독한 레인저였습니다.
    고독한 레인저 마지막회를 읽었던게 아마 초등학교3-4학년때였던것같은데, 당시 받은 충격은 지금도 잊을수없지요...

    김형배 화백님의 작품뿐만 아니라 어릴적에 읽은 수많은 한국 만화중 일부만 재판되니, 나머지 작품들의 결말을 접하기 힘든게 아쉽기도 해요.

    그나저나, 나중에 접한 태권V 단행본을 읽었을때, 그림체가 달라서 놀랐는데, 제목 글씨체는 역시 화백님의 작품 특유의 제목 글씨체네요.

    2016.02.05 12:57 신고
  6. 잠본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로작가 분들의 별세소식이 많아 아쉬운 시대인 만큼 건강 잘 챙기셔서 오래 살아주셨으면 하는 마음 간절합니다.

    2016.02.06 00:57 신고
  7. 강석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kids.donga.com/news/cartoon_view.php?id=80200003040003
    김형배 작가님께서 그린 만화중에 사이버전사라는 제목의 만화가 있는데 초등학생 김훈을 리더로 한 다양한 연령대(갓난아기, 10대 소녀, 10대 소년, 할아버지)로 이루어진 해커집단과 조선시대에 어느 도사 밑에서 수행하다가 도사가 갖고있던 천기누설을 몰래 훔쳐본덕분에 미래의 문물을 익히고 시간 여행의 능력도 얻게된 천기라는 이름의 청년과의 대결이 주내용이며 여기서 해커들이 하는 일들이 뭐냐면 일부러 공공기관의 컴퓨터들을 해킹한뒤 자기들이 만든 백신을 제공하는 역할인데 김훈이 자신들은 범죄조직이지만 백신을 만들어주는 양심적 집단이라고 자기합리화를 하기도 하고 만화 내용이 해커들과 천기의 대결이 주내용인지라 천기가 미래로 올때 김훈의 컴퓨터에 갇히거나 컴퓨터에서 겨우 빠져나갔다가 해커들의 음모로 인해 또다시 컴퓨터로 빨려들어가 해커들이 만든 게임속에서 대결을 벌이는 내용전개도 있는데 게임 제목이 대놓고 스트리트 파이터 라든가 게임 속 캐릭터가 헐크 호건, 로보캅(정확히는 게임속에 구현된 해커 캐릭터들의 중무장형태)도 나옵니다.
    지금은 이 만화를 소년동아일보 홈페이지의 지난 만화 페이지를 통해 볼수있으나... 최신 연재분 즉 마지막회부터 봐야되고 지난회도 볼수있지만 날짜 분류를 하면 뭣 때문인지 해당 날짜 만화가 없다는 오류만 뜨는지라 이전회를 보시려면 그냥 뒤로보기를 클릭하는수밖에 없는데 위의 주소로 들어가보시면 볼수있을겁니다..





    2016.02.07 12:19 신고
  8. 정체불명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집에서 걸으면 10분에서 15분인 가까운 이곳은 정녕 자주 가지를 못하네요...쩝...
    이런 의미있는 행사도 놓치고..ㅠ.ㅠ

    2016.02.11 22:57 신고
  9. 내나이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보면 페니웨이님이 저랑 비슷한 연배이신듯하네요....추억이 떠오르는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2016.03.20 02:32 신고
  10. 뿔소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찌 잔당론에 근거를 둔 라스트 바탈리온이라는 작품도 있었죠. 작가의 메인 히로인인 보라가 적 캐릭터에 갖는 묘한 감정이 당시로선 특이했는데 시간이 지나니 모 애니의 캐릭터가 생각나던군요.

    물론 시기적으론 라스트 바탈리온이 더 앞선 걸로 기억합니다만

    2016.04.13 10:47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라스트 바탈리온]도 상당히 재미있지요. 특히 라스트씬에서 디트리히가 죽는 씬이 인상적인데, 대본소용에서는 이 장면이 바귀었더라고요 (실종 비스무리)

      2016.04.14 13:2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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