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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읽기전에: 이 글은 [로보트 태권브이] '원작자'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코믹컬라이징, 즉 '만화판의 원조 작가'에 대한 글이니 이에 대한 오해는 없길 바람.

 

요즘 세대들이 관심이야 있겠느냐마는 ‘최초’의 [로보트 태권브이] 코믹스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을 묻는다면 아마도 십중팔구는 김형배 화백의 [로보트 태권브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하지만 이는 세계 최초로 전화를 발명한 사람이 안토니오 무치가 아니라 그레이엄 벨이라고 알고 있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일단 팩트를 말하자면 김형배 화백은 [로보트 태권브이] 1편 코믹스를 그린 적이 없으며 그가 처음 그린 태권브이 만화는 2편에 해당하는 [로보트 태권브이: 우주작전]이다.

그럼 최초라는 타이틀은 누구에게 돌아가야 할까? 답은 월간 <소년세계>에 1976년 5월부터 [로보트 태권브이] 1편의 코믹스 버전을 연재한 김승무 작가다. 안타깝게도 오늘날 만화가 김승무에 대한 정보를 찾기란 매우 어려운데, 국내 최고의 만화 데이터베이스인 <만화규장각> 사이트에서도 이 작가에 대한 정보는 전혀 찾아볼 수 없다.

 

ⓒ 김승무/ 소년세계. All rights reserved.

 

결국 한국만화사, 아니 한국 슈퍼로봇 역사에서 무시하지 못할 순간의 역사가 공식적으로는 사라져버린 셈이다. 이게 어찌된 일일까.

극장판 [로보트 태권브이]의 대성공 이후 얼마 안있어 [로보트 태권브이: 우주작전]이 공개될 무렵, 특이한 현상이 벌어지고 있었다. <소년세계>의 김승무 작가가 여전히 태권브이 작가로서 '우주작전'편의 코믹스판을 연재하던 차에 다이나믹프로(주의: [마징가 제트]의 나가이 고가 전속으로 있던 그 다이나믹 프로가 아니다 -_-;;)에서 대본소판으로 3권짜리 [로보트 태권브이: 우주작전]을 내놓은 것이다. 이것이 김형배 화백의 출세작이 된 바로 그 태권브이 코믹스다.[각주:1]

 

ⓒ 김형배/ 다이나믹프로. All rights reserved.

 

혜성처럼 등장한 김형배 화백의 [로보트 태권브이: 우주작전]은 정교한 화풍과 애니메이션을 뛰어넘는 역동적인 연출로 인해 단숨에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이내 ‘태권브이 전담 만화가’의 칭호도 자연스레 그에게 돌아가게 되었다. 반면 김승무 작가는 원조의 타이틀을 가지고도 그 메리트를 상실한 채 서서히 존재감을 잃고 말았다.

이토록 소리소문 없이 잊혀지게 된 김승무판 태권브이 작품은 오늘날 몇몇 소장가들의 서고에 고이 장식된 <소년세계> 부록만화 몇 편으로 간신히 그 존재를 확인할 수 있을 뿐인데, 놀랍게도 1980년대에 소학관의 SS 할리코믹스라는 마이너 레이블을 통해 단행본으로 출간된 적이 있다. 김민철 작가의 [철인 24호]와 합본형태로 출간된 이 작품은 겉표지가 [로보트 태권브이: 수중특공대]의 그림으로 되어 있지만 실상 내용은 놀랍게도 김승무판 '우주작전'의 연재본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책장을 넘기면 컬러로 된 한 면에는 [84 태권브이]의 스틸컷이 수록되어 있고, 이어서 흑백 스틸컷과 함께 뜬금없이 '수중특공대'편의 줄거리가 요악되어 있다. 재미있는 건 중간 중간 들어있는 태권브이 삽화가 김승무 작가의 것이 아닌 차성진 화백의 것인데, 주로 [로보트 태권브이: 마이크로 결사대]의 그림을 오려 붙였다. 이러한 행태로 보건데 할리코믹스라는 출판사가 과연 김승무 작가에게 정식으로 라이센스를 받아 출판한 것인지에 대한 심각한 의문을 갖게되는 대목이기도 하다. 어쨌건 진실은 저 너머에...

 

 

내용이야 이미 알만한 사람은 다 알터이니 이 리뷰에서는 과감히 생략하기로 하자. 여기에서 주안점을 둘 부분은 바로 경쟁작아닌 경쟁작이었던 김형배 버전과의 비교다.

기본적으로 김승무 버전과 김형배 버전은 화풍이 완전히 다르다. 김승무 작가가 조금은 올드한 시대적 느낌을 담아낸 다소 엉성하지만 정감있는 그림체라면, 김형배 화백은 당시로서는 파격적이었을, 자로 잰 듯한 깔끔한 화풍과 세련된 캐릭터 디자인이 특징을 이룬다. 장르가 메카닉이다보니 이러한 두 작가의 차이는 대중의 입맛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먼저 캐릭터 디자인을 보면 각 인물들 간의 모습이 애니메이션과도 차이를 보이지만 두 작가의 표현 방식도 큰 차이가 있다.

 

ⓒ (주)로보트태권브이. All rights reserved.

 

천문학자 오박사의 경우 김승무 버전은 연재물이었던 탓인지 처음에는 애니메이션과 전혀 다른 모습이었다가 중간에 애니메이션과 비슷한 외모로 바뀌는 것도 볼 수 있다. 이는 초기 코믹스를 그릴 당시 콘셉트 없이 시나리오만 보고 작업을 진행했다가 추후 애니메이션이 제작되는 과정에서 수정된 것으로 보인다. 

ⓒ (주)로보트태권브이. All rights reserved.

 

메카닉은 말할 필요도 없다. 태권브이의 모습만 보더라도 독자들이 어느 쪽에 더 끌렸을 지는 충분히 상상이 가능하다.[각주:2]

 

상단 ⓒ김승무/소년세계, 하단 ⓒ김형배/GNS. All rights reserved.

 

김승무 버전의 큰 장점이라면 애니메이션에서 검열로 잘려나간 마사오와의 첫번째 대결 장면이 수록되어 있다는 점이다. 흥미롭게도 마사오는 이 장면에서 스스로 검도라고 칭하고 있지만 정작 그는 주먹만 쥐고 있다. 당시 도서잡지주간신문윤리위원회의 눈가리고 아웅식 횡포가 얼마나 활개를 쳤는지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검열!검열! 또 검열!) [각주:3]

ⓒ 김승무/소년세계. All rights reserved.

 

연출력의 차이도 확연하다. 다음의 한 장면을 보자. 분해 및 자동복구가 되는 알파별 로봇이 등장하는 씬인데 동일한 장면이지만 연출에 있어 김형배 버전이 한층 역동적이고 묘사가 탁월하다.

 

좌측 ⓒ김승무/소년세계, 우측 ⓒ김형배/GNS. All rights reserved.

 

극의 하이라이트인 적의 최종 보스로봇과의 대결도 애니메이션과 김형배 버전, 김승무 버전이 각각 다르다. 애니메이션에는 괴조로봇 코크가 등장하는 반면, 김형배 버전에서는 메카닉 형태의 스핑크스 로봇과 또 다른 로봇이, 김승무 버전에서는 사자의 모양을 한 스핑크스 로봇과 대결한다.  

 

상단 ⓒ김승무/소년세계, 하단 ⓒ김형배/GNS. All rights reserved.

엔딩 역시 다르다. 김형배 버전은 훈이와 영희, 깡통, 메리가 사이좋게 지구로 돌아가는 화기애애한 엔딩으로 처리했으나 김승무 버전은 메리가 기적에 의해 다시 인간으로 변화되는 감동적인 엔딩으로서 애니메이션과 동일한 루트를 따라간다.

 

ⓒ 김승무/소년세계. All rights reserved.

 

김형배 버전과는 달리 김승무 버전에서는 [마징가 제트]의 흔적도 찾을 수 있는데, 이를테면 헬박사의 병사들인 철가면을 메카닉으로 변용시킨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각주:4]

 

ⓒ 김승무/소년세계, 네모 안 [마징가제트] ⓒ Nagai go, Dynamic Pro. All rights reserved.

 

이처럼 동일한 작품을 두 작가가 각기 다른 방식으로 풀어낸 [로보트 태권브이: 우주작전]은 한국만화사에서도 매우 독특한 사례를 남긴 경우라고 할 수 있다. 태권브이 프랜차이즈가 자리 잡아가면서  작가들도 늘어나 차성진, 한재규, 안제일 등 실력있는 작가들이 태권브이 만화를 그리기 시작했는데, [로보트 태권브이 대 황금날개의 대결]의 경우는 <소년세계>의 한재규, <새소년>의 김형배 작가가 동일 작품을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각주:5]

 

 

한편 김승무 작가는 주도권을 김형배 화백에게 넘긴 후에도 계속해서 태권브이 만화가로 활동했는데, 애니메이션화가 좌초되었던 [로보트 태권브이: 지하대탈출]의 코믹스판인 '대탈출'편을 <소년세계>에서 연재할만큼 태권브이 전담 만화가로서의 활동이 꽤 오래 지속되었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될 듯 하다. 태권브이 원조 만화가로 나섰던 작가인 만큼 큰 꿈을 가지고 만화계에 입문했을 김승무 작가. 아마 꾸준히 작품활동을 했더라면 원로급 화백이 되어있을 그는 지금은 어디서 무얼하고 계실까.

 

 

본 포스트는 2015-10-16 Daum 메인에 소개되었습니다. 간만의 메인 입성이네요.

 

*  본 리뷰에 사용된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단, 본문의 내용은 작성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1. 이 부분을 언급하는 데 있어 많은 고민을 필요로 했는데, 사람의 선입견이라는게 무서운 것이 김형배판 우주작전 역시 잡지 연재로 시작했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었다. 실제로 그는 [로보트 태권브이 대 황금날개]나 [황금날개 123] 같은 만화를 월간지 새소년에 연재하기도 했으나 김화백 자신이 '(다이나믹 프로의 사장인) 이영복씨의 권유로 태권브이를 그리게 되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미루어 보아 김형배판 [로보트 태권브이: 우주작전]은 잡지 연재없이 바로 단행본 발간이 되었음을 확신할 수 있다. [본문으로]
  2. 물론 이 문제를 비단 작화 실력의 차이로만 규정하기엔 무리가 있다. 사실 김형배 버전이 인기가 있었던 건 연재물 형식이 아닌 단행본 형식으로 연재를 기다림없이 바로 접할 수 있다는 장점에서 기인한 바도 클 것으로 보인다. [본문으로]
  3. 물론 이 같은 현상은 김형배 버전에서도 볼 수 있는데 마사오와의 2차 대결에서 여전히 '검객' 마사오는 검을 들고있지 않다. [본문으로]
  4. 태권브이 자체가 [마징가제트]를 모티브로 했다는 점은 굳이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다. [본문으로]
  5. 그리고 다이나믹 프로의 차성진 화백이 [황금날개 대 태권브이의 대결]이란 작품을 발표했으나, 애니메이션판과 동일한 베이스의 작품인지는 아직 확인하지 못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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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장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달달달려 로보트야 날날날아 태권브이

    2015.10.16 13:46 신고
  3. 아트고6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년세계 별책부록으로 재밌게봤던 기억이있는데
    글 너무반갑게 읽었네요. 감사합니다. ㅎ

    2015.10.16 13:50 신고
  4. 원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형배만 기억이나요 원조가 아니었구나 이분이 특징이 주로 공상과학 sf특화 작가지요

    2015.10.16 14:20 신고
  5. 20세기기사단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어릴적 태권 v 를 보고 만화가의 꿈을 꾸었었갑니다...김형배씨야 밀할것도 없고 차성진님의 경우 순정만화도 잼있었던 기억이 나네요..ㅎ

    2015.10.16 14:42 신고
  6. 시츄미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차성진 작가는 순정만화가로 알고 있었는데 롯봇 만화도 그린다는 걸 알고 깜짝 놀랐었던 기억이 있네요~

    2015.10.16 16:36 신고
  7. 에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찌됬든 결국 마징가의 아류 꼬리표를 떼어낼수 없는 운명이었지만 나름의 오리지널리티를 가지고 고유 가치를 가졌었고, 그걸 살려서 고비사막같은 한국애니 세계에서 비밀고대병기 마냥 재탄생시키려 했으나 실패...v같은 태권브이의 2차창작물도 만들어지기 힘든 현실....그저 대출광고에서나 볼 수있는 옛 영웅이라니 초라하기 그지없다. 앞으로 일이 어찌될지 모르나 태권브이는 역사에 묻히고 말것같다. 참 불반도스러운 결말...

    2015.10.17 00:34 신고
  8. 씨알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으와~~ 추억돋는 만화네요 넘좋아요

    2015.10.17 11:30 신고
  9. manb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볼륨 디자인과 예쁜 캐릭터 때문에 차성진 판을 무척 좋아한답니다.
    다양한 개성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판형이 존재한다는 것은 또 그만큼 좋은 이리고 즐거운 일이 아닐까 하지요.
    비교글 써두기 어려우셨을 터인데 노력과 애정을 만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2015.10.17 14:48 신고
  10. 암흑요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과거에 여러가지 추억을 만들어낸 태권브이이지만, 최근의 행보를 보면 그 추억 조차 무색해질 지경 입니다.
    빛과 어둠 중에서 이렇게까지 어둠이 깊은 한국 애니메이션 작품은 태권브이가 유력하지 않을지?

    2015.10.17 22:33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참 세월이 야속하지요. 1970년대에는 거의 국가대표급 로봇이었다가 90년대에는 거의 잊혀져 찬밥취급... 2000년대에 다시금 잊혀진 자존심으로 추앙되다가 그 이후로 다시 내리막길... 요즘은 아예 표절작으로 낙인... 그 빛과 어둠을 과연 누가 다 만든 것일까요?

      2015.10.17 23:19 신고
  11. Spatul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극장 바닥에 신문깔고 보았던 완전 소중한 내 추억의 만화입니다...!!!

    2015.10.17 22:48 신고
  12. nomodem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소년세계판으로 본 기억이 새록합니다. 누워있는 태권이를 아마 알파로봇 분리상태인 공들이 덮치는 장면이었나..떠오르네요.

    역시 페니웨이님.

    소년세계에 실렸던 만화들이 재조명되길 바라기도 합니다. 마징가제트도 연재되었던것 같구... 공포만화도 있었던 것 같은.

    2015.10.18 20:06 신고
  13. S.R.M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81년생인 제가 읽은 태권V 만화책은 김형배 화백님이 그린 단행본뿐이라서 이 글을 통해 저도 몰랐던 이런 흥미로운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언제나 흥미로운 주제의 글와 희귀한 자료의 스샷들을 올려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

    2015.10.19 10:35 신고
  14. BLUEnLIV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편으론 아무리 "표절이 아니라 모티브다"라고 얘기하려 해도 표지의 팬티(?)만 봐도 그랜다이저....... 라는 현실도...

    2015.10.19 22:36 신고
  15. 헬몬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애니는 표절이라능...씁쓸하지만


    그 상황을 이해도 안하고 그냥 욕만 하는 것들 보면 웃깁니다.오마쥬라고 하면서 일본도 표절을 --뭐 적어도 밝히긴 했지만---하며 발전되었는데 이런 건 이야기하면 아몰랑. 일본애니가 그럴리 없다능 이러더군요.
    (무려 1945년 애니메이션 슈퍼맨에 나오던 로봇이 금은방 털던 장면...미야자키 하야오가 보고 뿅가죽네
    나중에 30년 가까이 지나 루팡 3세 티브이판에서 거의 장면 전환까지 베꼈죠...)

    2015.10.20 10:53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일본 애니메이션을 보며 자랐지만 70,80년대 국산 애니에 대한 경험없이 자란 세대들과의 이런식의 대화는 그냥 포기상태입니다. 가치관이나 이해가 전혀 다르다는 말 밖엔..

      2015.10.20 12:20 신고
  16. 헬몬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담인데...태권브이 신세가 참...

    이전에 적은 ㅂ ㅏ 있죠

    80년대 작가가 누군지 몰라도 1권짜리 슈퍼맨 만화에 태권브이가 악당 로봇으로 나와 슈퍼맨에게 허무하게 박살나더군요...

    2015.10.20 10:54 신고
  17. 세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페니웨이님의 공간에는 처음 글을 남깁니다.

    저 할리코믹스의 태권브이 만화책은 저도 86년경 겉장 혹은 광고나마 본 기억이 납니다.
    그때는 비록 포스터는 수중특공대이지만, 무슨 근거에서였는지, 태권브이 1탄을 그린 만화로 이해 혹은
    생각했던 기억이 납니다. 직접 보지 않았음에도....
    그런데 저 버젼이 우주작전 연재분을 담은 것이라면, 1탄 이나 그 이후 소년세계에 연재한 지하대탈출
    편은 단행본 버젼이 과연 없을지요

    그리고 저 레인보우 코믹스의 차성진 작가 버젼은 에니메이션판 태권브이와 황금날개를 담고 있는것이
    맞을까요? 김형배작가의 스펙터 와 고열로보트,시간정지 시계가 등장하는 편과
    다이나믹 콩콩에서 나온 (아마도 재간 이겠지요)아마도 차성진작가의 황금날개와 태권브이( 제목에서황금날개가 먼저 언급되었을겁니다) - 그레이트 마징가의 그레이트 부스터를 연상시키는 태권부스터 라는 신무기가나오는-
    외에도, 아주어릴적에 태권브이와 황금날개가 함께 나오는 , 그러나 애니메이션판의 내용과는 그 내용이
    다른것 같았던- 유치원생 시절이라 글은 안 읽고 그림만 보아서 내용은 정확한 기억이 안나는-
    그런 만화가 있었습니다. 저 레인보우 코믹스의 만화가 혹 그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만- 제가 유치원무렵이니 1980년 경이었습니다- 레인보우 코믹스 버젼의 내용을 한 번 확인해봐주실수 있을는지요...
    깊이 감사드리게 될것 같습니다.

    2015.10.22 01:53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할리코믹스에서 김승무판 태권브이의 1탄이나 다른 작품도 내지 않았겠느냐는 의문에 대해... 90%의 가능성으로 없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제가 소개한 이번 작품도 제목이 그냥 '로보트 태권브이'로 발행되었습니다. 우주작전이나 수중특공대라는 부제없이 나온거죠. 표지는 수중특공대이고 내용은 우주작전인데, 제목은 1편의 오리지널 제목을 쓴 매우 특이한 짜깁기 형태입니다. 다른 김승무판 태권브이 단행본이 있었다면 누군가는 소장하고 있을텐데 현재는 부록만 발견되고 있는 것으로 봐서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2.레인보우 코믹스(실은 다이나믹과 같은 계열사 레이블입니다)에서 출간된 차성진 작가버전은 아쉽게도 현재 저로선 확인이 불가하네요. 다만 김형배 판의 고열 로보트가 등장하는 작품의 제목은 [태권브이와 황금날개]이고, 애니메이션의 줄기를 따라가는 작품과는 별개입니다. 따라서 김형배와 한재규판은 분명히 애니메이션판의 코믹컬라이징 작품이 있는데, 차성진판은 솔직히 말씀드려 정확한 확인이 불가입니다. 다만 훗날 다이나믹 프로 레이블로 발간된 차성진판은 애니메이션의 포스터를 그대로 사용한 것으로 봐서 아마도 이 역시 애니메이션판을 따라간 것이 아닌가 조심스레 추측합니다. 입수된 정보에 의하면 이 작품은 스콜피오 일당과의 대결을 다루었다고 하는데.. 아마도 제가 조금 성급하게 태권브이 대 황금날개의 코믹스는 3종류라고 적었을지 모르겠네요. 이 부분은 좀 더 신중히 접근해 보겠습니다. 본문을 좀 수정해야겠네요.

      2015.10.22 10:58 신고
  18. 세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답글에 감사드립니다. 제가 알기로 다이나믹 콩콩에서는
    애니메이션 판의 스토리를 따르는- 바벨탑이 나오는- 작품은 없었습니다.
    태권, 황금이 함께 나오는 편은 악당이름은 모르겠는데 신무기 그레이트부스터가 나오는
    저위에 언급한 작품뿐입니다. (제목에 황금이 먼저 언급되는)
    다만, 다이나믹 콩콩이 아닌 그 이전의 다이나믹 (콩콩이 빠져있는) 프로에서 있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2015.10.22 15:07 신고
  19. 강석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렸을때 도서관에서 TV동화라고 70, 80년대에 방영됐던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들을 동화책 형식으로 재구성한 책(그때 봤던 것이 대만 실사판 드래곤볼, 김현곤 주연의 로보트 스타짱가, 슈퍼특급 마징가7, 밀림의 왕자 레오 등이었죠.)들이 있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태권브이였고 그것도 1탄의 내용을 담고있었는데... 내용은 1탄과 동일하고 막판에는 카프가 절벽에서 떨어지는걸로 마무리되더군요..(아직 1탄을 제대로 못 본지라 나중에 기회되면 1편을 볼 생각입니다..) 그러나 인쇄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는지 삽화가 같은 출판사에서 나온 혹부리 영감 삽화와 겹치는게 꽤 많았던 것(훈이 죽어가는 아버지를 부축하는 장면에 심술쟁이 혹부리 영감이 지게 지고 일부러 도깨비 동굴 가는 장면이 겹쳐져 있었습니다.)이 단점이었죠.
    다만 요즘은 저희 동네 도서관에서 그 책들이 다 없어진지라 보고싶어도 볼수가 없더군요.

    2015.10.23 21:32 신고
  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6.01.30 01:58
  21. 홍박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김승무 작가가 누군지 모르시다니!
    80년대 소년중앙에서도 연재했던 만화가 금영훈 씨가 바로 김승무씨입니다.
    저희 삼촌이 금영훈씨와 중학교 동창이라 정확한 정보 입니다.

    2017.06.04 09:22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보 감사합니다. 책 발매전에 정보를 주셨으면 좋았을텐데요.

      헌데... 금영훈 작가와는 화풍이 너무 달라서 좀 더 알아볼 필요는 있겠네요. 금영훈 작가는 김형배 작가와 훨씬 더 비슷해서리..

      2017.06.04 09:3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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