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로딩중입니다.

 

 

필자가 처음 갖게 된 PC는 삼성에서 출시한 SPC-1000이라는 제품이었는데, 기억하는 사람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저장장치로 카세트테이프레코더를 사용했던 특이한 녀석이었다. 뭔 게임을 할라치면 30분 정도의 로딩시간을 기다려야하는 실로 엽기적인 물건이었다. 당시 PC계는 대세였던 애플 II와 MSX, 그리고 마이너리거였던 SPC로 구분되었는데, 왜 하필 우리집은 SPC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그 이유는 모르겠다. 여튼 이 녀석은 하등 쓸모없는 애물단지였다는 기억만 남아있다.

그 당시 가정용 컴퓨터로 할 수 있는 거라곤 (당연하게도) 주로 게임이었다. 하지만 롬팩 형태의 값비싼 MSX 소프트웨어 대신 플로피 디스크로 값싸고 간편하게 복사해 쓸 수 있는 애플이 상대적으로 더 인기를 끌었기 때문에, 내 주변에도 게임에 특화된 MSX대신 애플 II를 보유한 집이 많았다. [카멘샌디에고는 어디에?]를 비롯해 [카라데카], [울티마 IV], [아콘], [레스큐 레이더스], [스파이 대 스파이] 등 실로 주옥같은 명작들을 접한 것도 대략 이 시기다. (물론 몇몇 MSX 기기는 플로피를 지원하기도 했지만 주로 롬팩을 사용했다) 

 

 

대부분의 게임이 그러하듯 아주 단순한 게임이 아닌 담에야 오늘날 공략이라고 불리는 일종의 해법이 필요한 법. 특히나 [울티마] 시리즈 같은 경우는 공략집 없이는 도저히 진행이 불가능한 부분도 있어서 이러한 공략은 당시 게이머들 사이에서 매우 유용한 자산이기도 했다. 그렇다면 국내에서 최초로 공략집이 나온 게임은 무엇일까?

아마 필자의 기억이 맞다면 초창기 PC업계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컴퓨터 잡지인 <월간 컴퓨터학습> 1984년 1월호에서 "제비우스 1000만점 돌파, 비법 공개"라는 제목의 권말부록으로 나왔던 것이 그 시초가 아닌가 싶다. 당시 오락실에서 초절정의 인기를 구가하던 제비우스 공략에 관한 나름의 기획기사였던 것이다. 

한편 PC게임을 전문적으로 파헤친 건 같은 해 11월호에서 창간 1주년 특집 게임분석이라는 기사로 [로드 러너](당시 표기는 로우드 런너)를 실었던 것이 최초의 PC 게임 리뷰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 게임은 미국 일렉트로닉스 게임지 선정 1983년 최우수 컴퓨터 게임으로 선정되었는데, 단순한 인터페이스의 탈출게임이지만 플레이어 스스로가 각 스테이지를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다는 최대의 장점이 있었던 기념비적인 게임이었다.

 

[로드 러너]의 게임 리뷰를 기점으로 <월간 컴퓨터학습>은 매월 인기 게임의 분석기사를 정기적으로 게재했고, 보다 딱딱하며 전문적인 느낌을 주었던 <월간 마이크로소프트웨어>와는 달리 대중적인 컴퓨터 월간지로 자리 잡았다.

처음에는 애플용 게임을 위주로 분석했지만 차차 MSX용 게임도 다루면서 점자 저변을 넓혀갔는데, 분석한 게임의 분량이 제법 늘게 되면서 마침내 1986년 8월, 국내 최초의 리뷰 모음집을 별책부록으로 내놓았다. 아래의 사진은 바로 그 리뷰 모음집으로 어머니의 손에 학살된 수많은 만화책과 미니백과들의 비명횡사 속에서도 살아남은 기특한 녀석이라 하겠다.

먼저 첫번째 게임으로는 앞서 언급한 [로드 러너] 리뷰가 실렸고, 다음으로 [팔레스타인 보물찾기], [태양의 가면], [울티마 III: 엑소더스] 등 당대 이름을 날렸던 쟁쟁한 게임의 분석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그 중에서도 필자가 가장 좋아했던 글은 바로 [울티마 IV]였는데, 이 리뷰에는 시리즈 1편부터의 모든 배경 스토리가 상세하 기술되어 있어서 [울티마]라는 게임의 방대한 세계관과 드라마틱한 구성이 정말 매력적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그 밖에도 이 책에는 몇몇 MSX용 게임의 분석기사가 실려 있는데,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왕가의 계곡]이나 [레릭스] 같은 게임 등이 눈에 들어 온다. 지금봐도 참 정겨웠던 게임들이다.

이후로 <월간 컴퓨터학습>은 IBM이 대세가 되었던 1990년에 <마이컴>으로 이름을 바꾸어 재창간 형식으로 계속 발행되었고 게임 리뷰 또한 분량을 대폭 늘렸다. 그러다가 PC용 게임이 호황을 맞이한 1993년 무렵에는 <게임컴>이라는 별도의 부록형태로 큰 인기를 끌었다. 다만 가정용 PC의 급격한 보급을 맞이해 컴퓨터 관련 잡지가 우후죽순으로 쏟아졌고, 여기에 게임만을 전문으로 다루는 게임리뷰 전문지가 등장하면서 <마이컴>은 서서히 갈길을 잃고 1998년 IMF로 민컴 출판사가 부도를 맞으면서 폐간하고 만다.

아쉽지만 내가 즐기던 PC게임이 시들해져간 것도 대략 이즈음인 것 같다. 그래픽도 좋아지고 비주얼이 화려해진 게임들이 속속 등장했지만 내게는 여전히 명령어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했던 시에라의 어드벤쳐 시리즈나 스컴바 방식의 루카스 어드벤쳐 게임이 훨씬 더 정겨웠으니까.

지금은 영화블로거로 자리잡았지만 한 때는 고전게임 전문 리뷰어가 될까도 생각해본 적이 있다. 그리고 고백하건대 내 이름이 적힌 책이 처음 발간된 것도 게임관련 도서였었다. 20년전쯤 에이스출판사라는 곳에서 소리소문도 없이 시에라의 [폴리스 퀘스트 4]의 공략을 겸한 영어 학습책을 출판한 적이 있는데, 이 때 머릿말을 써준 게 바로 나였다. 지금 읽어보면 좀 오글오글한 글이지만 어쨌거나 책 한 부분에 내 글이 실렸다는 사실만으로도 뿌듯해하던 기억이 난다.

오랜만에 레트로 게임에 대한 추억을 되새기니 나도 나이를 먹었다는 게 새삼스레 와 닿는다. 여러모로 풍족해진 인터넷 디지털 세대의 아이들은 결코 이해하지도, 느끼지도 못할 그 시절의 촌스러운 기억들은 여전히 내게는 소중하다. 서재 한켠에 꼼꼼히 스크랩해놓은 고전 게임 분석글이 수북히 쌓여있는걸 보니 괜시리 흐뭇하다.

Inspired by 007 Stealth Affiar의 기억

 

P.S: 게임에 대한 썰을 풀고 나니 갑자기 하고 싶은 얘기가 많아졌다. 비정규적이 되겠지만 아마도 [게임의 추억]이라는 코너로 종종 레트로 게임에 대한 글을 올리게 되지 않을까 싶다.

 

신고


▶ 저작권 관련사항 ◀

본 블로그의 모든 글에 대한 권리는 ⓒ 2007-2017 페니웨이™에게 있습니다. 내용 및 이미지의 무단복제나 불펌은 금지하며 오직 링크만을 허용합니다. 또한 인용된 이미지는 모두 표시된 해당 저작권자에게 권리가 있으므로 이를 무단으로 사용해서 발생하는 책임은 퍼간 사람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아울러 본 블로그의 이미지 컷 등의 사용에 대한 저작권법 준수는 해당 공지사항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셀모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컴퓨터학습 세대지요. ㅎㅎ
    인기게임 특선모음집은 저도 가지고 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해보지도 못한 게임들의 내용을 어찌 그리 읽고 또 읽었던지.
    로드러너, 카라테카, Summer & Winter games, 울티마 등등
    말그대로 '추억 돋네'요 ㅋ

    2014.10.29 15:08 신고
  2. BLUEnLIV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저 <제비우스> 분석 기사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무려 버그로 숨겨진 캐릭터(멍멍이 포함)가 나오는 경우가 있다는 얘기도 나왔고,
    중간(최종?)보스의 이름이 "안도아 제네시스"란 설명도 기억납니다.

    당시 MSX2용 <제비우스>는 안도아 제네시스의 총알이 오락실보다 많이 나오고,
    세로가 좀 짧았는데(화면비 문제인지 픽셀수 자체가 작은 건진 지금도 의문입니다)
    덕분에 오락실 가면 50원으로 쫓겨날 만큼은 했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

    2014.10.29 18:52 신고
  3. 볼쇼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시 아버지께서 업무용으로 msx를 사셨었는데, 친구 집에서 컴퓨터 잡지 빌려와서 베이직으로 패크맨을 만들었던 기억이 지금도 또렷합니다. 알고서 한 게 아니라 스스로 게임 한 번 만들어보고 싶은 마음에 그냥 무작정 입력했던 거라 완성품에는 버그가 있어 게임 진행이 제대로 안 되었지만, 컴퓨터 버리기 전까지는 큼직한 디스켓 속에 저장되어 있었어요. 요즘 아들에게 그 재미를 느끼게 하고 싶어서 마소의 Small Basic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어찌될지 두고 봐야겠네요. ^^

    2014.10.29 21:47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SPC-1000으로 간단한 베이직 프로그램을 짰던 기억이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굉장히 단순한 작업이었는데 그 때 해보고는 아 프로그래밍은 내가 갈 길은 아니로구나 생각했더랬죠 ㅎㅎㅎ

      2014.10.30 09:52 신고
  4. <투머로우>김기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캬~ 페니웨이님 게임을 소재로 하실 줄이야...
    아, 저도 그랬더랬죠.
    아버지, 어머니께서 사 주신 16비트 512킬로바이트 흑백모니터의
    '아이큐 슈퍼'!
    그때는 <금광을 찾아서>라는 게임이 하고 싶어서
    640킬로바이트 메모리 하나만 꽂는 게 소원이었는데...

    지금 생각하면 640메가도 아니고 640킬로 메모리로 뭘 하겠다는 건지...
    기술의 발전속도가 놀랍기만 합니다.

    2014.10.30 09:08 신고
  5. 칼있으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게임컴이닷! 삼국지3를 막 시작했을때 였는데 (삼국지3를 하기 위해선 당시엔 DOSV까지 사용해야 했지요 ㅠㅠ)친구에게 게임컴을 빌려보고 공략을 했었죠.
    그이후 개인적으로 <마이컴>을 정기 구독했답니다.

    2014.10.30 16:15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뜨핫! 올만에 들어보는 DOSV !! 일어판을 구동하기 위해 꼭 필요했는데 일어폰트를 한글로 바꿔주면 불완전한 한글판으로 구동가능했지요.

      2014.10.30 17:08 신고
  6. 바리엔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spc-1000 으로 플레이한 게임은 "네로의 모험", "킹솔로몬", "갤러그" 가 있습니다.

    2014.10.31 09:08 신고
  7. 네모선장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기억나는건 소년경향에 실렸던 MSX게임 '꿈의 대륙' 분석 기사.. 퍼스컴 잡지도 아닌 청소년 잡지에 게임 분석이 실렸던건 거의 최초가 아니였을지요..

    2014.10.31 10:55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꿈의 대륙]이 MSX1 용으로 나온 [남극탐험]의 후속편이라는 걸 아는 사람은 많지 않았지요. MSX2용 '메가롬팩'의 중흥을 알린 대표작이 [꿈의 대륙]이 아닌가 합니다. ^^

      2014.10.31 16:23 신고
  8. 정체불명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정규라도 좋으니 해주시면 좋겠어요. ^^

    2014.11.04 19:12 신고
  9. 추억돋네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리뷰잘봤습니다...저도 1980년대초에 중학생시절을 지냈고, 처음으로 집에서 구매한 컴퓨터가 세운상가 복제판 애플이었죠...월간 컴퓨터학습도 다달이 사다가 본 기억이 납니다..제비우스 공략집...저것도 기억이 새록새록 나네요...제가 그당시 집에서 해봤던 애플게임이, 스네이크, 로드러너, 카멘샌디에고 어디있나...인디아나존스...코난, 카라데카, 스파이vs스파이, 퀘스트롱 등 이었고,울티마는 잡지에서만 보고 한번 못해봤네요...그많던 월간컴퓨터학습 전부 부모님이 버렸었는데, 너무 아쉽네요..ㅎㅎ

    2014.11.27 13:56 신고

카테고리

All That Review (1557)
영화 (426)
애니메이션 (113)
드라마, 공연 (26)
도서, 만화 (94)
괴작열전(怪作列傳) (149)
고전열전(古典列傳) (30)
속편열전(續篇列傳) (40)
슈퍼로봇열전 (7)
테마별 섹션 (114)
웹툰: 시네마 그레피티 (15)
원샷 토크 (21)
영화에 관한 잡담 (202)
IT, 전자기기 리뷰 (119)
잡다한 리뷰 (49)
페니웨이™의 궁시렁 (152)
보관함 (0)
DNS Powered by DNSEver.com

페니웨이™의 In This Film

페니웨이™'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페니웨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페니웨이™'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