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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평생에 있어 잊을 수 없는 크로스오버가 딱 두 번 있었습니다. 첫번째는 1980년 식목일 오전[각주:1]에 MBC에서 방영해 주었던 [마징가 제트 대 암흑 대장군]이었고, 두번째는 2012년의 최대 화제작인 [어벤져스]였죠. 서로 다른 작품의 주인공들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는 두근거림과 예상 외의 완성도가 이를 뒷받침할때 그 시너지 효과는 가히 상상을 초월합니다.

하지만 대게는 그 반대의 경우가 더 많은게 사실입니다. [에이리언 대 프레데터]나 [프레디 대 제이슨]만 봐도 이 분야가 단순히 캐릭터의 상품성만 가지고 승부하기에는 얼마나 힘든 것인지를 단박에 알 수 있는 사례들이죠. 뭐... [로보트 군단과 메카 3] 같은 희대의 괴작은 논외로 칩시다.

이번에 개봉된 [루팡 3세 vs 명탐정 코난] 역시 일본에서는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장수 캐릭터들의 크로스오버로 큰 화제를 모은 작품입니다. 사실 극장판인 이번 작품이 나오기 이전 2009년에 이미 두 캐릭터는 TV 스페셜에서 한 차례 만난 바 있지요. 이는 두 작품의 제작사가 모두 도쿄 무비라는 점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일단 시도 자체는 환영받을만 합니다.

ⓒ Monkey Puch, Gosho Aoyama/ Lupin 3rd vs. Detective Conan Film Partners. All rights reserved.

[루팡 3세 vs 명탐정 코난]은 체리 사파이어를 훔치기 위해 일본에 잡입한 루팡 3세와 아이돌 스타 에밀리오에게 전달된 협박편지를 조사하는 코난이 하나의 사건으로 이어지게 된다는 내용입니다. 다소 산만한 도입부에 비해 후반부의 전개가 좀 더 안정적인 느낌을 주지만 [명탐정 코난] 극장판 특유의 거대한 스케일보다는 사건의 규모가 작은 편인데, 이는 TV판 스페셜의 '베스파니아 왕국 사건'과 연결되는 후속편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본 작품의 감상 포인트는 코난의 사건 해결 능력이나 루팡 3세의 안티히어로적인 활약상보다는 각 작품의 캐릭터들이 시전하는 코믹 요소들과 각종 오마주에서 오는 잔재미입니다. 생각 외로 많은 유머가 포진되어 있으며 각각의 작품들에 대해 조예가 깊은 관객들이라면 이런 소소한 장점들에 미소를 지을 수 있을 거라 봅니다.

ⓒ Monkey Puch, Gosho Aoyama/ Lupin 3rd vs. Detective Conan Film Partners. All rights reserved.

반면에 굳이 이 작품을 극장판으로 만들어야 했나 하는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루팡 3세] 연재 45주년과 [명탐정 코난]의 연재 20주년을 기념해 만든 이벤트성 콜라보레이션이긴 하지만 지난번 TV 스페셜과 차별되는 부분이 크지 않으며 꼭 극장에서 봐야 할만큼 볼거리가 풍부한 편도 아니거든요.

아무래도 코난의 세계관에 루팡이 원정을 온 형국이라 코난 진영에 무게중심이 맞춰진 감은 있는데, 주도적으로 극의 흐름을 이끄는 인물들이 너무 분산되어 있어 단순한 팬서비스 차원 이상을 뛰어넘지는 못합니다. 애초에 [루팡 3세]와 [명탐정 코난]이 추구하는 지향점이 너무 다르다보니 이 둘을 하나로 묶는데서 오는 괴리감이랄까... 뭔가 완성도 높고 꽉 짜여진 크로스오버를 기대했다면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진지모드로 들어가서 [루팡 3세 vs 명탐정 코난]을 보고나서 느낀 점 한가지는 이렇게 크로스오버로 재탕할 수 있는 컨텐츠가 있다는 사실에 대한 부러움입니다. 한국에서도 [로보트 태권브이와 황금날개의 대결]이라는 작품이 만들어 진 적도 있지만 지금에 와서야 떳떳하게 내놓을 형편도 아니고 그게 벌써 30년도 더 된 일이니, 그간 정체된 문화 현상의 심각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더군요. 결국 이러니 저러니해도 울궈먹을만한 컨텐츠 자체가 없다는 건 세대를 막론하고 참 우울한 일이지 않습니까.

P.S:

1.쿠키씬이 끝나고 나오는 떡밥용 장난이 실제로 이루질지는... 2020년이 되어 봐야 알겠지요?

2.루팡 3세 패거리들이 하이바라와 코난의 정체를 속속들이 알고 있다는 건 좀...

3.사토 형사의 첫사랑이 루팡3세라는 설정은 <명탐정 코난>의 11번째 극장판 <감벽의 관>에서 언급됩니다.

4.코난의 캐릭터는 더 이상 탐정이라고 보기엔 그렇고, 적어도 극장판에서는 액션 히어로라 해도 무방하겠더군요. 이미 초등학생의 피지컬 스탯을 넘어선 활약상을 보여주는 지라... -_-;;;

*  본 리뷰에 사용된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단, 본문의 내용은 작성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1. 2012년에 출간된 [한국 슈퍼로봇 열전]에서는 1979년 식목일로 나와 있는데, 명백한 오타입니다. -_-;;;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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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RGM-7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루팡이 죽는 줄 알았습니다. -_-;;

    2014.05.31 18:22 신고
  2. 정체불명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젠 코난은 완결이 아닌 이상 그 어떤 대단한 볼거리를 제공해줘도 재미가 없더라구요;;;

    2014.05.31 23:14 신고
  3. regteddy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도 찾아보면 크로스오버 가능한게 있을텐데요.... 용비불패의 용비와 열혈강호 캐릭터의 크로스오버랄지... 노블레스와 브레이커의 크로스 오버랄지...

    2014.06.01 17:30 신고
  4. Trotzky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페니웨이 님의 글 잘 읽고 있는 한 사람입니다. 그간 눈팅만 하다가 감상 몇 줄 남깁니다.

    크로스오버... 우리나라에서 그것이 이루어지기 힘든 이유 중 하나는 어쩌면 컨텐츠나 프랜차이즈의 문제에 국한되어지는 것은 아닐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업계의 전문가나 비평-평론가 진영에서 어쩌면 더 잘 아는 일이겠다도 싶지만, 당장 저도 [에반게리온 극장판 리뉴얼]이 국내에 개봉하면 만사 제쳐두고 가서 보는데 관객 수가 너무 적어요. 그렇게 센세이션을 일으킨 작품이 이 정도일까 싶을 정도로...
    일본에서 어느 정도 그런 크로스오버 컨텐츠가 극장개봉까지 된다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티켓파워]... 내지는 손익분기를 맞출 수 있는 확실한 준비가 되어 있기 때문은 아닐까 하는 혼자만의 생각을 해 보았고, 혼자 생각만 하면 머리 썩을까 봐 페니웨이 님의 생각은 어떠신지 여쭤 봅니다.

    그건 그렇고... 생업하고 보금자리 문제가 다소나마 풀릴 수 있으면 다시금 anime나 만화책이라던지 등을 정식 수집하고픈데... 머나먼 미래이거나 꿈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닐까 하는 두려움에 사는군요. 건투를 빕니다!

    2014.06.02 17:34 신고
  5. 볼쇼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크로스오버는 양 컨텐츠에 대한 사전 지식이나 애정이 있어야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근래에 개봉했던 파워레인져vs가면라이더 같은 경우, 우리 아이들이 가면라이더에 대해서 거의 모르는 관계로 관심조차 보이지 않더군요. 개인적으론 '오오, 저런 말도 안 되는 시도도 하는구나'하면서 나름 감상에 젖었었는데 말입니다.

    그런 면에서 과연......그렇게나 사랑받는 것들이 우리나라에 얼마나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막장드라마 크로스오버는 가능할 듯하네요. 아줌마팬들이 엄청 즐겁게 볼 것 같은데요. 어느 X이 더 못되었나! 이러면서.

    2014.06.05 01:14 신고
  6. 독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명탐정 코난과 루팡 3세 양 작품에 대해서 매우 잘 알고 있는 한 독자가 한마디 적겠습니다. PS 2번에 대한 말입니다만 이전 루팡3세와 명탐정 코난이 크로스오버 되었을시 하이바라도 나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하이바라는 박사네 집에서 정보 탐색하는 내용이 이번 크로스오버때도 있었고 몰랐어도 그때 안 것이 아닌가 합니다. 하이바라를 욕조에 부른 건 그 이후 니까요. 그리고 미네 후지코 하면 세계를 떠들석 하게 만들정도의 미녀 스파이 입니다. 그녀 역시 정보력을 얕볼 수 없지요 그리고 나머지 캐릭터들도 다 각각의 캐릭터를 알아챌만한 능력이 있습니다. 에도가와 코난이야 쿠도 신이치로써 명탐정이라서 몇십년동안 갈고 닦인 추리력 하나만해도 다 알 수 있고 경시청 사람들 몇몇이야 기관내의 정보력이면 다 알고 모여서 회의까지 한적이 있지요.

    이것만해도 2번의 답변이 되었지 않나 싶습니다. 꼭 이 답변을 읽어주시고 답글 달아주셨으면 합니다. 같은 것을 봤던 사람끼리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특히나 이번 크로스오버는 저번 크로스오버의 후편 같은 느낌 입니다.사실상 저번 크로스오버가 전편이고 이번이 후편. 아무래도 이어지니까요. 저번에는 대결 같은 대결이 없었다면 이번에는 추리로 대결하든지 무기로 대결하든지 크게 대결 했으니까 저는 후편격인 이번편을 더 만족스럽게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 작품을 다 아는 사람만이 이해할 수 있는 개그 코드도 있어서 저도 매우 웃었고 특히나 코난편의 FBI도 나오고 루팡 3세 편의 제니가타도 나와서 더 만족했습니다.


    추가로 농담으로 한거지만 진짜 괴도키드랑 붙으면 더욱 재미있을지도요 양 작품 최고의 도둑끼리 붙는 거니까요. 어느 도둑이 더 뛰어난 도둑일지..궁금하기도 하구요

    이상 입니다.꼭 답변 바라겠습니다.

    2014.06.12 06:47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P.S 2번의 취지를 잘못 이해하고 덧글을 적으신것 같네요. 요는 코난과 하이바라의 정체를 루팡 일행이 어떻게 알아냈느냐가 아니라, 원래대로라면 정체가 베일에 쌓여 있고 극소수만이 알고 있어야 할 코난과 하이바라의 정체에 대해 이제는 대놓고 메인급 캐릭터들이라면 다 알고 있는게 당연시되는 상황에 대한 저 나름의 비아냥입니다. 물론 크로스오버이고, 코난의 메인 시리즈에 전혀 영향을 미치는 부분도 아닙니다만 속된말로 개나소나 다 알고 있는 상황이라면 더 이상 비밀이 비밀이 아닌 상황이 되어버리는 게지요. 좀 더 다큐성 댓글을 달자면, 루팡 3세 패거리가 코난의 정체를 알아버릴 수준이라면 검은 조직도 코난의 정체를 진작에 알아차려야 맞지 않을까요? ^^

      코난의 정체를 알아채는 극적 반전의 효과가 가장 컸던 부분은 핫토리가 눈치채는 에피소드와 극장판 3편의 엔딩에서 키드가 신이치의 변장을 통해 정체를 알고 있다고 암시하는 부분까지였던것 같습니다. 이젠 너무 많은 사람이 코난과 하이바라의 정체를 알아버려서 식상해진 설정이 되어버렸어요.

      2014.06.12 11:39 신고
    • 구거햏자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차피 코난도 이젠 숨지도 않고
      대놓고 옆에서서 마이크에 대고 말하는 판국인데
      다들 아는게 당연한거 아닐까요.

      ㅎㅎㅎ 농담입니다.

      2014.06.12 18:57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ㅎㅎ 대놓고 마이크.. 예전엔 마취침쏘고 숨어서 마이크쓰다가 들통날뻔하는 아슬아슬한 묘미도 있었는데, 요즘은 이런게 거의 사라졌지요.

      2014.06.14 08:0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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