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작열전(怪作列傳)

괴작열전(怪作列傳) : 취팔권 광팔권 - 장미희의 유일한 무협영화는?

페니웨이™ 2012. 1. 30.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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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작열전(怪作列傳) No.123







 



1979년에 개봉된 성룡의 [취권]은 국내 영화사에서 대단히 큰 의미를 지닌 작품입니다. 당시 1천석에 불과한 국도극장에서 단일개봉관으로는 최대 관객수인 89만명을 기록하며 그 해 흥행수익 1위라는 기염을 토했기 때문이지요. 헐리우드 메이저 영화도 아니고 슈퍼스타가 출연하는 것도 아닌 일개 홍콩영화가 기존의 극장수익 기록을 단번에 갈아치운 이 일은 동양권 영화계의 근간을 흔든 대사건으로 남게 됩니다.

ⓒ Seasonal Film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취권]과 [사형도수]를 연달아 히트시킨 성룡과 원소전 콤비의 주정뱅이 스승-제자 구도는 이후 홍콩영화계는 물론이고 무국적 권격물을 생산하던 한국에서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지요. 강범구 감독의 [팔대취권]이나 김정용 감독, 정진화 주연의 [소림사 주방장] 시리즈는 그 대표적인 아류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중에서도 조금은 눈에 띄는 모방작이 나오기도 했는데, 바로 [취팔권 광팔권]과 같은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소림 36방]으로 스타덤에 올라 ‘동양의 율 브린너’라 불리며 홍가권의 진수를 보여주었던 유가휘를 캐스팅한 한-홍 합작영화인데요, 유가휘는 이미 [돌아온 36방]과 곽소동 감독의 한-홍 합작물 [대형출도]로 한국과 인연을 맺은 바 있었습니다.

ⓒ ㈜동협상사. All rights reserved.


한국의 이영우 감독과 홍콩의 구양준 감독이 공동연출을 맡았던 [취팔권 광팔권]은 제목에서 풍기는 뉘앙스처럼 [취권]을 겨냥한 작품인데, 이 작품이 특히 흥미로운 점은 바로 이 영화에 정윤희, 유지인과 함께 한국 영화계의 2세대 트로이카로 불렸던 장미희가 출연한다는 사실입니다. 이는 당시 메이저 여배우들이 선택했던 작품의 취향을 고려해 볼 때 대단히 이례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럼 [취팔권 광팔권]의 줄거리를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랑권의 계승자 이삼천은 제자인 왕중경의 배신으로 인해 죽임을 당하고, 그의 아내는 아들 충과 함께 감금당합니다. 이때 왕중경의 딸인 영영은 충과 친해져 공기놀이를 하고 생각없이 지내지만 왕중경은 이삼천의 아내에게 당랑문의 장문임을 인증하는 징표를 내놓으라며 협박하지요. 결국 참다못한 이삼천의 아내는 충에게 징표를 맡기고 도피시킨 뒤 자결하고, 도망치던 충은 왕중경의 부하들에게 붙잡혀 징표를 빼앗기게 됩니다.

수장당할 위기에 처한 충은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아 스승인 하대천의 밑으로 들어가 성장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취권의 일종인 취팔권을 전수받습니다. 복수의 날을 기다린 충은 영영을 납치해 왕중경을 자극하는데, 설상가상으로 왕중경의 흉계로 오른팔을 잃은 무인 호 역시 복수를 감행하면서 왕중경은 위기감을 느끼게 됩니다.

ⓒ ㈜동협상사. All rights reserved.


한편 자신을 납치한 남자가 어린시절 애틋한 정을 나눴던 충임을 알게 된 영영은 스톡홀름 신드롬에 걸려… 흠흠… 뭐 여튼 충과 영영은 그렇고 그런 사이가 되는데요, 과연 복수를 꿈꾸는 두 사나이와 악당, 그리고 딸의 이야기는 어떤 결말로 치닫게 될까요?
 
내용을 보시다시피 [취팔권 광팔권]은 전형적인 무협물의 복수극 스토리에 ‘로미오와 줄리엣’식의 내러티브를 짬뽕시킨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극중 장미희는 유가휘와 사랑에 빠지는 비련의 여주인공을 맡았는데, 홍보용 스틸에 쓰인 모습과는 달리 영화상에서는 그 어떤 액션 연기도 보여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녀의 네임밸류에 비하면 이 작품에서의 역할은 너무 제한적이고 스테레오 타입의 순정파 여주인공이라는 단점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 ㈜동협상사. All rights reserved.


유가휘의 경우는 사실 성룡보다 먼저 자리잡은 액션스타의 위치였음에도 불구하고 아류 영화의 주인공으로서 그리 큰 두각을 나타내지 못합니다. 액션도 [취권]과 차별성을 보여주지 못한데다 원수의 딸과 사랑에 빠진 남자의 고뇌를 잘 표현해내지 못하는 캐릭터로 인해 깊은 인상을 주진 못했지요.

실제 [취권]의 강점은 코믹액션연기의 대가인 성룡의 캐릭터가 100% 영화와 매치되면서 발생된 시너지 효과를 무시할 수 없는데, 주로 강인한 역할과 남성적인 이목구비로 어필했던 유가휘가 어설프게 성룡을 따라하는 모습은 어딘가 어울리지 않는 옷을 입은 것처럼 어색하게 느껴집니다. 다음 사진처럼 말이죠.

ⓒ ㈜동협상사. All rights reserved.


결국 [취팔권 광팔권]은 1급 상영관인 대한극장에서 개봉해 2만8천여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사실상 흥행에는 실패합니다. 장미희는 이 작품 이후로 다시는 액션영화에 출연하지 않았지요. 하지만 유가휘는 훗날 [홍콩 익스프레스]로 다시 한번 한국과 인연을 맺게 된답니다. 왕우의 뒤를 이어 성룡-이연걸로 연결되는 홍콩 액션배우 계보에서 유가휘의 전성기가 유난히 짧아보이는 건 그가 활동하던 시기가 이소룡의 전성기 및 이소룡 사후의 공백기에 걸쳐있다는 점, 그리고 유가휘와 유사한 소림사 무도인 캐릭터로 스타가 된 이연걸의 등장으로 인해 설 자리를 잃게 되었던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이 B급 무협물의 오마주 덩어리인 [킬 빌]에서 1인 2역으로 기용할 만큼 애착을 나타내지 않았더라면 아마도 추억속에 그대로 잊혀져버릴 배우가 되었을지도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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