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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사와지리 에리카는 일본의 촉망받는 기대주였습니다. 저 역시도 [박치기]를 통해 내심 설레이는 기분으로 그녀의 단아한 모습을 감상했더랬지요. 그러나 여배우로서 이제 막 피어오르기 시작할 무렵에 그녀는 돌이킬 수 없는 사고를 저지르고 맙니다. 일명 '사와지리 베쯔니'라 불리는 사건이었지요. 그리고 그 일이 일어난 시점이 바로 [클로즈드 노트]의 무대인사 때였습니다. 사건의 본질이 어떠했든간에 [클로즈드 노트]는 사와지리 에리카의 은퇴작이 되고 맙니다. 그때로부터 6년이 흐른 지금, 또 한차례 구설에 올랐던 결혼서약서 같은 가쉽을 제외하면 그녀는 영화계에서 사실상 퇴출된 상태입니다.

어쨌건 문제의 중심에 있었던 [클로즈드 노트]는 5년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한차례 관객에게 선을 보인 바 있습니다. 사실 영화의 개봉보다는 홍보차 내한을 앞두고 있던 사와지리 에리카가 돌연 계획을 취소하는 바람에 국내 찌라시 언론에게 좋은 먹잇감을 제공했던 기억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만 영화 자체는 이러한 시끄러운 논란과는 전혀 무관하게 잔잔하고 조용한 작품입니다.

감독인 유키사다 이사오는 [러브레터]와 [4월 이야기]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이와이 슌지 감독 밑에서 조감독을 거쳤던 인물입니다. 즉 연출 스타일과 선호 장르에 있어서 유사점을 발견하기가 그리 어렵지 않다는 얘기죠. 실제로 [클로즈드 노트]는 앞서 언급한 두 작품의 계보에서 크게 벗어나 있지 않습니다. 알바와 수업으로 점철된 여대생의 사랑이야기는 [4월 이야기]와 맞닿아있고, 여기에 액자식 구성으로 두 주인공의 이야기가 평행하게 진행되는 점은 [러브레터]와 닮아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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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akuhodo DY Media Partners/Toho Company. All rights reserved.


영화는 혼자 자취생활을 하게 된 여대생 카에(사와지리 에리카 분)의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만년필 가게에서 일하는 그녀는 대학에서 만돌린을 배우며 하루하루를 바쁘게 보내고 있지요. 카에는 이사 간 집에서 한권의 일기를 발견하게 되는데 그 일기를 읽으며 일기의 주인인 이부키(다케우치 유코 분)와 자신이 어딘가 닮았다고 느끼게 됩니다.

한편 카에가 일하는 가게에는 자주 찾아오는 두 남자 손님이 있는데, 한명은 그림을 그리는 삽화가 이시토비(이세야 유스케 분)이고, 또 한명은 영국으로 유학간 친구의 애인인 카시마입니다. 어느덧 카에는 이시토비에게 끌리게 되지만 돌연 카시마에게 고백을 받아 난처한 상황에 놓이게 되죠. 일이 뜻대로 풀리지 않을 때 마다 그녀는 이부키의 일기를 읽으며 용기를 냅니다. 그리고 마침내 이시토비에게 마음을 고백하기로 합니다.

시즈쿠이 슈스케 원작의 휴대폰 소설을 바탕으로 만든 이 작품은 누가보더라도 이와이 슌지 스타일의 영화입니다. 감독 스스로도 “클래식한 느낌, 80년대 일본영화와 비슷한 느낌으로 하고 싶었다”고 말했듯이, 잔잔한 감동을 추구하는 구식 멜로에 약간의 신파가 섞인 작품이죠. 이 점은 이 영화의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일단 일본영화 특유의 서정성에 익숙하다면 [클로즈드 노트]는 기대만큼의 재미를 주는 영화일 겁니다. 스토리도 나쁘지 않고, 화면도 아름다우며 이야기도 선한 것들로 가득차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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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akuhodo DY Media Partners/Toho Company. All rights reserved.


반면 21세기를 살아가는 요즘 사람들에게 있어서 [러브레터]식 멜로코드를 또다시 접한다는 건 그리 반가운 일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시대는 변하고 있고, 젊은이들의 사랑방식도 바뀌어가고 있으니까요. 이를테면 '저로는 안되는 건가요?'식의 멘트는 요즘 사람들의 관점에서 볼 때 그리 공감이 가질 않습니다. 잔잔한 멜로물 치고 138분의 러닝타임은 너무 길다는 느낌도 듭니다.

두 이야기가 접점을 이루는 반전도 준비되어 있긴 하지만 딱히 예측 못할 정도의 강렬한 의외성을 띄진 않습니다. 오히려 그렇게 마무리 되어야만 하는 필연적인 느낌이 들만큼 자연스러운 연결구조라 큰 기대를 갖지 않고 본다면 이야기를 짜맞추는 재미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다분히 삼각관계스런 설정이긴해도 국내 드라마처럼 막장스럽지 않다는 것도 장점이고요.

배우들의 연기 또한 좋습니다. 사와지리 에리카는 아마 그 사건만 없었다면 이런 청순가련 이미지로 몇 년은 더 해먹을 수 있었겠다 싶을만큼 참한 모습으로 나오고, 다케우치 유코 역시 특유의 시원시원한 미소도 여전히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이 두 여배우의 존재감은 [클로즈드 노트]의 큰 버팀목이기도 하지요.

영화의 배경은 벚꽃 휘날리는 봄날입니다. 온몸이 으스러질 정도로 추웠던 겨울을 보내고, 반가운 봄의 따스한 햇볕을 만끽하면서 극장 나들이를 하기에 좋은 영화라 생각되네요.


P.S:

1.[에반게리온: 파]를 보신 관객이라면 귀에 익숙한 노래 '翼をください(날개를 주세요)'가 아이들의 합창으로 나옵니다.

2.사실 사와지리 베쯔니 사건의 동영상을 보면 에리카가 무대인사 당일 뭔가 컨디션이 안좋거나 억지로 행사장에 불려나왔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연예인도 사람인데, 모든 일정이 다 맘에 들 순 없는 거겠죠. 그렇다면 그녀는 무대인사에 참석하지 말았어야 했어요. 에리카는 그 날의 기분을 여과없이 대중앞에 표현했을 따름이고, 평소에 그녀의 당돌함에 반감이 있던 언론에서는 그야말로 가루가 되도록 난도질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다음날 눈물의 사과 인터뷰를 하긴 했지만 이미 사태는 수습 불가. 어린 나이에 스타가 된 그녀로서는 성숙되지 못한 행동을 보여준 거고, 여기에 언론은 지나치다싶을 정도의 마녀사냥을 한 사건이라고 봅니다. 어찌되었건 사와지리 베쯔니, 아니 에리카의 상품성은 그대로 묻혀지기에 다소 아까운 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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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엘로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리카양은 영화가 아닌 수년전 그라비아 영상으로 본 것이 전부인지라.... 콜록;
    마스크도 몸매도 참 귀엽고 청순하긴 했다는.. 콜록;
    아, 아직 몸살 감기가 다 안나서요, 콜록;

    2011.04.19 09:30 신고
  2. 천용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베츠니 사건보다는 이후 수습 불가의 행적이 더 문제였죠 뭐...

    지금 모습을 보니 그냥 답이 안나온다는 생각이...

    여담. 원래 이 작품 부산 직후 개봉 예정이었는데 수입사가 베츠니 사태 이후로 포기했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2011.04.19 16:47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에리카가 국내에 그리 지명도 있는 배우도 아니고 사건 자체도 일본 자국내에서 들끓었던거지 우리하곤 전혀 관계도 없는건데 괜히 덩달아 국내 연예부 기자들도 신이 나서 씹어대던 사건이었죠. 개인적으로는 에리카보다는 기자들이 더 못마땅했던...

      2011.04.19 16:58 신고
  3.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게 그 영화군요. 사와지리 에리카를 묻어버린 영화...
    아니, 영화 때문에 묻힌 건 아니니 이렇게 말하면 안 되겠군요. ^^
    러브레터를 아주 뒤늦게 보게 됐었는데 썩 좋아하는 장르는 아니지만
    그래도 재미있게 봤었네요.
    이 작품도 일부러 챙겨 보진 않겠지만 혹시 보게 된다면 재미있게 볼 것 같긴 하네요. ^^

    2011.04.29 09:23 신고
  4. 에리카짱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연기도 잘하고 얼굴도 몸매도 이쁘고 성격만 아주 조금만 참했더라면 ..
    아니 다른연예인들의 절반의 절반만 가식적으로 자신을 포장했더라면 ...
    1리터의 눈물로 국민여동생으로 일본을 대표하는 여배우 자리에서 전설로 남을수 있었을텐데..
    정말 안타깝습니다.
    불우했던 어린시절을 겪었던걸 생각해보면 미워할수가 없네요 ㅎㅎ

    2012.11.29 07:3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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